-
습도 낮추는 방법 알아두세요건강한 이야기 2021. 6. 15. 18:46반응형
습도가 너무 높으면 눅눅하고 불쾌한 느낌이 드는 것은 물론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알레르기나 기관지 계통 질병을 유발하는 곰팡이가 자라기 좋은 환경이 되므로 서둘러 습도 낮추는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어떤 방법으로 습도를 낮출 수 있는지 확인하고 편한 방법을 선택하세요.
알레르기와 질병을 유발하는 곰팡이를 증가시키는 습도 낮추는 방법으로 숯을 이용할 수 있어요. 천연 제습제로 숯을 많이 활용하는데 작은 숯구멍으로 수분이 들러붙어 습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퀴퀴한 냄새를 제거하는데도 좋습니다.
옷장 속의 습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습기 제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수분을 흡수해서 습도를 낮춰주는데 장마철에는 금방 안에 물이 차더라고요. 염화칼슘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서 습기를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옷장은 물론 신발장에도 습기 제거제를 두세요. 높아진 습도 낮추는 방법이면서 신발 냄새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름에는 신발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착용할 때 꿉꿉한 기분이 들고 냄새도 심하게 날 수 있어요.
시판 제습제보다는 효과가 덜하지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 습도 낮추는데 도움 받을 수 있어요. 작은 용기에 베이킹 소다를 넣어 습도가 높은 장소에 그냥 두면 됩니다. 베이킹소다는 탈취 효과도 있어서 화장실이나 신발장에 두어도 좋습니다.
비용은 들지 않지만 시간은 조금 걸리는 습도 낮추는 방법으로 페트병으로 제습하기가 있어요. 페트병에 물을 넣어 얼려서 두면 공기 중의 수분이 페트병에 들러붙습니다. 물방울이 맺히면서 아래로 떨어지기 때문에 바닥에는 그릇을 받쳐야 합니다.
페트병에 맺힌 물을 그대로 두면 다시 습기가 되기 때문에 수건이나 바닥에 그릇을 꼭 받쳐야 해요. 고인물을 버릴 때 왠지 제습이 잘 되는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그리고 페트병을 얼릴 때는 물을 70% 정도까지만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지를 활용하여 습도를 낮춰보세요. 종이는 습기를 흡수하는 특징이 있으며 신문지는 일반 종이보다 미세한 홈이 많고 표면적도 넓어서 습기를 흡수합니다. 한번 구긴 후에 펼치면 좀더 습기를 잘 흡수합니다.
신문지는 이불 사이나 주방의 싱크대 밑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신발장에도 넣어 두면 좋아요. 주의사항으로 습기를 머금은 신문지는 새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그대로 두면 오히려 거기서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요.
부지런히 실내를 환기하는 것으로 습도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환기를 할 때는 창문을 2개 이상 열어서 공기 통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싱크대나 옷장도 한번씩 열어서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빠른 방법으로 에어컨과 제습기 사용이 있어요. 넓은 실내 공간을 제습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젖은 빨래가 있을 때는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면 습도 낮추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습도는 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며 특히 여름철 습도를 낮추는 것으로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곰팡이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어요. 소개해드린 습도 낮추는 방법을 활용하여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엉덩이 근육 통증 알아봐요 (0) 2021.06.17 자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는 이유 있어요 (0) 2021.06.16 눈다래끼 빨리 낫는 법 (0) 2021.06.08 아연이 많은 음식 뭘까 (0) 2021.06.07 허벅지 근육 강화운동 알기 (0) 2021.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