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된장 유통기한 오래먹는 보관법일상생활 이야기 2024. 8. 13. 11:52반응형
주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인 된장 유통기한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된장은 발효식품이라서 유통기한이 긴 편이지만 개봉 후 제대로 보관하지 않을 경우 품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된장 보관법을 신경 써야 하며 개봉 후 유통기한 지난 된장의 경우 상태에 따라서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된장은 종류에 따라서 유통기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시판되는 된장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트에서 편하게 구입하는 된장의 경우 제조일로부터 12 ~ 15개월 정도가 유통기한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는 유통기한이며 잘 보관했을 경우 좀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식품에는 소비기한이라는 것이 있는데 된장 소비기한은 보관법을 주의했을 경우 3년까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유통기한 지난 된장을 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 시판된장 유통기한 : 12개월 ~ 24개월 (제조일로부터 약 2년)
- 시판된장 소비기한 :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상태에 따라서 유통기한보다 더 오래 섭취 가능합니다.
집된장 유통기한
집에서 직접 담근 된장의 경우 유통기한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천연 재료만으로 만들고 오랜 발효 과정을 거쳐서 만들기 때문에 장기 보관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잘 보관된 집된장은 숙성될 수록 맛과 향이 깊어집니다. 오래 숙성된 집된장을 맛보면 시판 된장과 비교 안 되는 구수하고 묵직한 향이 느껴집니다.
된장은 개봉유무와 보관법에 따라서 유통기한이나 품질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보관을 잘해야 신선함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미개봉 된장 보관법
개봉 전 된장은 상온 보관이 가능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해 습도와 온도 변화가 적은 곳에 잘 보관하면 표기된 유통기한을 지났어도 섭취 가능합니다. 단, 기온이 높은 시기에는 미개봉 상태라고해도 풍미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개봉 된장 보관법
일단 개봉한 된장은 공기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냉장 보관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에 보관할 경우 풍미가 변하고 곰팡이가 생기거나 보존기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개봉 후 된장은 유통기한 내에 가능한 한 빨리 섭취하고,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한 된장 냉장 보관법- 냉장고 또는 김치냉장고에 보관합니다.
- 공기가 닿지 않도록 밀폐된 용기에 보관합니다.
- 용량이 클 경우 소분하여 다시 밀봉하는 것도 좋습니다.
- 된장을 꺼낼 때는 깨끗한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 다른 식품과 분리하여 냄새가 배는 것을 방지합니다.
- 주기적으로 상태를 확인 합니다.
된장 냉동 보관법
일반적으로 냉장보관을 하지만 냉동 보관도 가능합니다. 냉동을 하면 균의 번식을 막고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선한 된장과 비교하면 맛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분하여 보관하는 것이 다음에 사용하기 편합니다.
- 냉장실에 보관하여 천천히 해동합니다.
- 해동한 것은 재냉동 하지 않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된장 먹어도 되나요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먹을 수 없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유통기한 내에 먹도록 하고 보관을 잘해 품질에 변화가 없을 경우에는 섭취합니다.
유통기한 1개월 지난 된장
된장 소비기한이 유통기한보다 길기 때문에 1개월 정도라면 문제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단, 보관법에 따라서는 상했을 수도 있어서 반드시 상태를 확인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유통기한 6개월 지난 된장
미개봉이며, 보관을 잘했다면 유통기한이 반년이 지나도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개봉하였다면 곰팡이, 냄새, 변색 등을 확인 후 섭취해야 합니다.
유통기한 1년 지난 된장
유통기한으로부터 1년 이상이 지나면 미개봉이어도 품질이 저하됩니다. 미개봉이라면 품질을 확인하고 문제가 없을 경우에 섭취를 합니다. 개봉했지만 냉장 보관을 했었다면 상태 확인 후 먹을 수 있습니다.
품질 확인 방법- 색깔이 고르지 않고 어둡다.
- 표면에 곰팡이가 있다.
-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 같다.
- 소량 맛을 보니 평소와 맛이 다르다.
상태를 확인 후 변질 된 것 같다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한 된장의 기본적인 보관법은 냉장보관입니다. 보관법에 따라 2~3년 정도 두고 먹을 수도 있지만 가능하면 제품에 표시된 유통기한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반응형'일상생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로콜리 씻는법 벌레없는 세척 꿀팁 (0) 2024.08.22 팔순 축하문구 완벽한 선물 추천 (0) 2024.08.17 조문 답례문자 감사 인사말 예시 (0) 2024.08.10 여름철 쾌적한 실내 적정온도 적정습도 (0) 2024.08.08 홈플러스 치킨 나오는 시간 몇시 (0) 2024.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