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수 물 유통기한 있나요 지난 경우일상생활 이야기 2024. 8. 1. 12:47반응형
생수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저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유통기한은 제품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보관법에 따라서 생수 유통기한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잘 보관했을 경우 물 유통기한은 얼마나 되는지 유통기한 지난 생수를 마셔도 괜찮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유통기한이란 그 음식을 맛있게 먹거나 마실 수 있는 기한으로 생수는 물론 과자, 통조림, 라면 등에도 표시 되어 있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생수는 먹을 수 없나요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 소비기한이란 것이 있기 때문에 먹을 수 있습니다.소비기한이란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최종 기한으로 유통기한 이후에도 품질만 유지되면 소비기한까지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수 유통기한은 얼마
일반적인 생수 물 유통기한은 6개월입니다. 다만, 제조업체에 따라서 6개월, 1년, 2년 까지 다양해집니다. 구입한 생수에 표시된 날짜를 보고 유통기한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수 소비기한은 얼마
생수는 소비기한이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보통 2년 정도 됩니다. 개봉하지 않고 잘 보관하시면 유통기한이 지나도 2년 정도는 두고 마실 수 있습니다. 재난을 대비하여 생수를 비축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다행히 유통기한이 지나도 2년 정도는 괜찮다고 합니다.
물에 유통기한이 있는 이유
생수는 썩지 않는데 왜 유통기한이 있을까요. 물 유통기한이 있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1. 미생물 번식 방지
제조 과정에서 완전히 미생물이 제거되는 것이 아니며, 시간이 지나면서 미생물이 번식해 맛이나 품질을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용량 확보 기한
페트병에 담긴 물은 조금씩 증발하여, 내용량이 표시된 것보다 적어집니다. 그러면 표시 용량과 실제 용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는 것입니다.
3. 용기 변질 방지
생수는 플라스틱 병에 담겨 있으며, 플라스틱이 자외선에 노출 될 경우 미세한 화학 물질이 생수에 용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수의 품질을 저하시키고,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4. 소비자 보호
생수를 사 먹는 소비자가 안전하게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유통기한을 정해 놓은 것입니다.개봉한 물 유통기한
한 번 뚜껑을 연 생수는 가능한 한 빨리 마셔야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 잡균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시간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개봉 후 냉장 보관할 경우 3일 내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으로 생수 페트병에 입을 대고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입을 대고 마실 경우 잡균이 들어가 빠르게 변질됩니다. 입을 대고 마신 생수는 개봉 한 날에 다 마셔야 합니다.- 개봉 후 냉장 보관기간 : 2~3일
- 개봉 후 입대고 마셨을 경우 : 당일 섭취
유통기한 지난 생수
재난 상황을 대비하여 생수를 구입했지만 어느새 시간이 흘러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버려야 할까요. 미개봉 상태일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지나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소비기한이 2년이나 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한 생수여야 합니다.
올바른 생수 보관법- 직사 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 통풍이 잘 되는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 생수가 담겨진 페트병은 통기성이 있어서 냄새나는 물건 근처에 보관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통기한 지난 생수 활용법
찜찜해서 마시기 꺼려진다면 식물에 물을 줄 때 사용하거나 청소용으로 사용합니다. 단수가 발생했을 때 설거지나 화장실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봉하지 않은 생수 유효기간 정리- 국내 생수 유통기한 : 6개월 ~ 1년 (소비기한 2년)
- 수입 생수 유통기한 : 2년
물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개봉하지 않은 경우 최대 2년까지 두고 먹을 수 있다니 유통기한 지났다고 해서 버리지 않아야 겠습니다. 단, 보관에 신경써야 안전하게 드실 수 있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반응형'일상생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플러스 치킨 나오는 시간 몇시 (0) 2024.08.06 2024년 추석연휴 기간 날짜 알자 (0) 2024.08.03 LG 김치냉장고 온도 몇도가 적정온도 일까 (0) 2024.07.30 삶은 옥수수 보관 방법 냉동보관 기간 (0) 2024.07.25 더러운 화장실 변기 꿈 해몽 (0) 2024.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