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 치료 방법
    건강한 이야기 2023. 4. 24. 12:16
    반응형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질 경우 어떤 질환을 의심할 수 있을까요. 실신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데 평소 건강한 사람이었다면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어떤 질환이며 전조증상으로 무엇이 있는지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 방법 등을 알아 두고 불안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심박수가 낮아져서 뇌에 적절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일시적인 실신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의식을 잃기 전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이 있으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은 아닙니다. 다만, 미주신경성 실신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인해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걸까요.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신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충격적인 사건을 목격하거나 긴장하였을 때 혈압이 낮아지거나 심박수가 느려지게 되면서 실신을 하게 됩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같은 사람이 많은 밀폐 공간에서 어지럼증, 울렁거림 등을 경험했다면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

    의식이 소실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이 아래와 같은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 갑자기 메스꺼운 느낌이 듭니다.
    • 어지러움과 두통이 있습니다.
    • 몸에 기운이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 두근거림이 있습니다.
    • 식은땀이 납니다.
    • 시야가 흐려집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은 실신하기 수 초 ~ 수 분 전에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눈치채지 못하고 그대로 두면 의식을 잃고 쓰러지게 됩니다. 전조증상이 있을 때는 무릎을 세워 쪼그리고 앉거나 다리를 올리고 누워야 합니다.
      
    전조증상 예방법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합니다. 극도의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폐소공포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만원 지하철, 버스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목욕을 할 때는 급격한 온도 변화를 주의해야 하며, 아침에는 반드시 식사를 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 방법

    일시적인 실신을 일으키며 대부분은 위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복이 되고 다른 증상도 나타났다면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는 약물, 생활습관 개선, 심리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려서 뇌에 충분히 혈액이 공급되게 하는 약물을 복용합니다.

    생활습관 개선: 아침에 건강한 식사를 하고 수분을 적절히 섭취하며 충분한 휴식으로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합니다.

     

    심리치료: 감정적인 충격,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불안, 우울감 등을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울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이 영향을 주고 있다면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로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만약 누군가 미주신경성 실신을 하였다면 최대한 빨리 바닥에 눕히고 옷을 편하게 해 준 후 다리를 올려야 합니다. 혀가 기도를 막지 않게 살짝 고개를 옆으로 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응급처치 후에는 서둘러 119에 신고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