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정 설날 2024 날짜 무슨요일
    일상생활 이야기 2024. 1. 22. 11:01
    반응형

    설날이 다가오면서 정확한 날짜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정이라고도 부르는 설날 2024 날짜와 연휴기간, 설날에 해야 할 일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설날에 뭐 할까 아직 계획을 세우지 못했다면 날짜를 확인 후 늦지 않게 계획을 세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신정 구정 설날 의미

    설은 양력으로 1월 1일을 신정이라고 하고, 음력 1월 1일을 구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일제강점기 때 일본의 식민통치 정책에 의해 생겨난 것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설날이라는 본연의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구정으로 부르는 분들도 있어서, 구정은 음력 1월 1일을 설날을 의미한다는 것을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누군가 구정 날짜를 물으면 설날 날짜를 말해주면 됩니다. 한국의 명절인 음력 1월 1일 설날은 양력을 바꾸면 해마다 달라집니다. 음력은 태양과 달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하는 태음력이며, 태음력은 태양력보다 11일 정도 짧기 때문입니다.


    설날 2024 날짜가 궁금한 분들은 달력을 확인하여 음력 1월 1일을 찾으면 됩니다.

     

     

    2024년 설날 날짜 언제

    올해 설날은 양력으로 2월 10일 토요일입니다. 달력을 확인하면 작은 글씨로 음력 1.1로 표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포털 사이트 달력에도 설날 음 1.1로 나와 있습니다.

    당일 설날 날짜만큼 궁금한 것은 설날 연휴기간입니다. 해가 바뀌고 처음으로 찾아오는 연휴라서 기대하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2024 설날 연휴 기간

    올해는 2월 9일 금요일 부터 2월 12일 월요일까지 총 4일을 쉴 수 있습니다. 기대보다 연휴가 짧지만 고향에 다녀오거나 여행을 다녀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작년처럼 대체공휴일이 적용되어 그나마 4일을 쉴 수 있습니다. 미리 계획을 잘 세워서 알차게 보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2024 설날에 하는일

    설날 음식 챙겨 먹기
    맛있는 설음식이 기다리고 있어서 구정 설날을 기다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설날에는 떡국을 먹는 것은 물론 잡채, 전, 갈비찜, 식혜, 과일, 떡 등 다양한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습니다. 설 연휴가 지나면 2~3kg은 기본으로 찌는 것 같습니다.

    설빔 입고, 가족과 친지 방문하기
    설날에는 새 옷으로 갈아입고 고향에 내려가 가족과 친지에게 안부를 묻고, 설날 인사를 합니다. 설빔은 설을 맞이해 새로 장만한 옷, 신발을 뜻합니다. 젊은 세대의 경우 설빔을 설빙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잘 쓰지 않는 단어지만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차례 지내기
    예전보다는 차례를 지내는 집이 줄었지만 여전히 설날 아침에는 조상에게 새해 인사를 하고, 평안을 기원하는 차례를 지냅니다. 가정의 평화를 위해서는 차례상을 간소화하는 것이 좋으며, 마음만큼은 진심이어야 합니다.

     


    민속놀이 즐기기
    윷놀이, 연날리기, 팽이치기, 널뛰기, 그네 타기 등의 민속놀이를 가족, 친지들과 함께 합니다. 화투를 하기도 하는데 소소하게 내기를 걸면 더 재미있습니다. 설날에 미리 현금을 찾아두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여행하기
    설날 2024 날짜에 맞춰서 여행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가까운 곳으로 당일치기 여행을 떠나거나 가족과 함께 멀리 여행을 떠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서 휴식하기
    그동안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집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보거나 게임을 하거나 책을 읽으면서 편안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설날은 한 해의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 있는 날입니다. 미리 계획을 잘 세워서 특별하게 보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