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뇌ct로 알수있는것 질환은
    건강한 이야기 2021. 10. 28. 17:05
    반응형

    두통이 잦거나 심한 것이 걱정되어 뇌ct를 찍는 분들이 있습니다. 두통의 경우 원인 없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뇌종양, 뇌출혈 등으로 인해서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뇌ct로 알수있는것으로 뇌질환이 있으며 뇌ct 검사 결과 뇌경색이나 종양을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두통이 뇌질환 때문은 아니지만 아래의 증상이 있다면 뇌ct로 검사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50대에 새로 발생한 두통이다.
    ▶원인 모를 두통이 지속된다.
    ▶1~2주 넘게 지속되며 어지럼증이 있다.
    ▶휴식으로도 약으로도 가라앉지 않는다.


    ▶새벽, 이른아침에 두통이 있다.
    ▶움직이면 더욱 악화된다.
    ▶마비, 경련 등이 동반되고 있다.
    ▶가족 중에 뇌졸중환자가 있다.
    ▶과거 뇌경색을 일으킨적이 있다.

     

     

    뇌ct 검사란 어떤 검사인가요. 
    소량의 방사선을 뇌에 조사함으로써 투과한 X선을 검출기로 수집, 컴퓨터로 재구성하는 촬영 기법을 뇌ct라고 합니다. 뇌ct로 알수있는것은 뇌와 그 주변 조직의 구조와 뼈 상태입니다.

    뇌ct는 다른 여러 검사와 비교하여 단시간에 끝나 비교적 간편하기 때문에 응급진료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뇌ct로 알수있는것은

    뇌종양, 뇌경색이나 선천성 질환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뇌출혈이나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골절 상태를 단시간에 간단하고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ct로 알수있는것 뇌경색이란
    뇌졸중에 속하며 혈관이 좁아져서 혈액의 유입이 멈추고 이 때문에 뇌에 산소와 영양이 전달되지 않아 뇌의 신경세포가 괴사 되는 질환입니다. 원인은 동맥경화이며 주요 증상으로 반신 마비, 어지러움, 구토, 말이 잘 나오지 않음, 이중으로 보이는 증상이 있습니다. 의심되면 즉시 치료를 위해 뇌ct로 검사를 합니다.

    뇌ct로 알수있는것 뇌출혈이란
    뇌의 동맥 혈관이 찢어져서 출혈이 발생하고 혈액이 뇌 내의 신경세포를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이 때문에 두통, 마비, 언어장애, 의식장애가 나타나며 출혈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출혈이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어서 서둘러 검사하고 치료받아야 합니다.

    뇌ct로 알수있는 뇌종양이란
    두개골 안에 종양이 생긴 것으로 어느 정도 크기가 커지면 두개골 안쪽 압력이 증가해서 머리가 아프고 구토가 발생하며 눈이 흐려지는 시력 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이른 아침에 심한 두통이 나타난다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과 검사시간 

    뇌ct의 주의사항으로 피폭으로 인해 임산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촬영할 수 없습니다. 또한 촬영 중에 움직이면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흉부나 복부를 검사할 때는 몇번 정도 숨을 멈추어야 하며 안내 음성에 따르면 됩니다. 뇌ct 검사시간은 10~15분 정도로 짧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