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드러기 치료방법 원인건강한 이야기 2020. 11. 13. 19:20반응형
두드러기 치료방법으로 원인을 알고 이를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갑자기 아무 예고도 없이 나타난 두드러기로 인해 피부가 붉게 돋아나고 가려워서 스트레스받았던 경험 없으신가요. 두드러기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두드러기 원인을 알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를 미루지 않아야 해요. 두드러기 증상이 하루 종일 지속되는 것은 아니라서 가라앉으면 병원 가는 것을 주저하게 됩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두드러기를 방치하면 치료가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악화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조기에 두드러기 치료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마치 모기에 물렸을 때처럼 붉게 부풀어 오른 피부 트러블이 두드러기의 흔한 증상으로 갑자기 나타나서 몇 시간 안에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사라질 수 있습니다. 모양은 2 ~ 3mm의 원형 또는 타원형이 많으며 이보다 커지면서 옆에 있는 것과 합쳐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이내에 두드러기가 사라지지만 반나절 이상 지속될 수 있으며, 호흡 곤란이나 쇼크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어서 가볍게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 치료방법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서둘러 치료받아야 합니다.
두드러기는 왜 발생하는 건가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어떠한 원인으로 체내에서 방출되면 신경과 혈관을 자극해 가려움증, 피부 발진 등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정 자극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기 쉬운데 음식, 식물, 마찰, 압박, 온도 변화, 땀, 스트레스 등 자극 원인이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새우를 먹은 뒤에 두드러기가 났거나 땀을 흘린 후 두드러기가 났다면 새우와 땀을 원인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하며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두드러기가 발생하기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인한 두드러기 치료방법으로 해당 음식을 제한하고 약물을 복용하여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의 종류는 다양하며 특히 밀과 메밀, 계란, 땅콩, 유제품으로 인해 발생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와 피로, 컨디션 불량이 두드러기 원인이 될 경우 치료방법으로 이를 해소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와 피로가 외부 자극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약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드러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찾아 이를 가급적 피하도록 해야 하며 두드러기 피부 증상 치료방법으로 약을 복용하고 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기에 가려움증을 억제할 수 있고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줄이고, 긁어서 발생하는 상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치료방법인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할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양을 단기간 사용해야 합니다. 용법이나 용량을 전문의와 상의 후 사용해야 하며 아이들의 경우 1주일 미만, 성인은 1개월 이하로 사용해야 합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두드러기 예방법을 알아두세요. 두드러기는 수면이 부족할 때,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였을 때 면역력이 저하되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아야 합니다.
두드러기 치료에 좋은 음식은 없을까요. 과일이나 채소, 콩류, 잡곡류 등이 면역력을 높이고 두드러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기름지고 매운 음식, 밀가루, 카페인, 알코올 등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하며,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가능하면 피부에 자극이 없고 편안한 옷을 착용하여 피부와 옷의 마찰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할 때 치료방법으로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거나 환부를 차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가려움이 동반이 되는데 차게 하는 것으로 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단, 한랭 자극으로 인한 경우에는 피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두드러기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질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보기에는 비슷한데 간 기능 장애로 인해 두드러기와 비슷한 피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고 자가 치료방법으로 인해 오히려 악화될 수 있어서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러기는 피곤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증상이 있으면 내 몸에서 SOS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드러기 치료방법으로 민간요법을 찾는 분들도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하는 만큼 우선 병원에서 검사받아보고 생활 습관이나 식생활을 되돌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산소 운동 종류 모음 (0) 2020.11.17 체지방률 정상범위 관리 (0) 2020.11.16 화상응급 처치법 알아봐요 (0) 2020.11.12 강황가루 먹는법 정리 (0) 2020.11.10 유방암 2기 생존율 알기 (0) 2020.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