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확인
    건강한 이야기 2020. 4. 8. 19:58
    반응형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왜 발생하는 건가요. 특별히 짐작되는 것도 없는데 갈비뼈 아래 통증이 생기면 불안하고 걱정이 되는데요. 근육통으로 인해 오른쪽 갈비뼈 주변이 아픈 경우도 있지만 질병으로 인해 아픈 경우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숨쉴 때마다 아프거나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진다면 서둘러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늑간신경통으로 인해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이나 외상, 골절, 감염성질환,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 등 다양한 원인으로 늑간신경통이 발생하면 찌릿찌릿한 마치 전기가 오는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납니다.

     

     

    구체적인 늑간신경통을 유발하는 질병으로는 늑막염, 폐렴, 대상포진, 늑골 골절, 추간판 탈출증 등이 있습니다. 늑간신경통이 갈비뼈 통증 원인이 될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질병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초기에 잘 치료해야 합병증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충격에 의해 골절되었을 때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넘어지거나 부딪쳤을 때 운동을 하다 골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프 스윙 연습을 하다 오른쪽 갈비뼈가 골절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기침으로 갈비뼈에 금이 갈 수도 있습니다.

     


    폐렴으로 인해 오른쪽 갈비뼈 아래가 아플 수 있습니다. 폐렴은 호흡기로 들어온 세균, 바이러스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주요 증상은 발열, 기침, 가래 인데요. 심해질 경우 늑막염(흉막염)이 같이 발생하여 찌릿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진료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섭취로 인한 급성 췌장염으로 인해 오른쪽 갈비뼈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췌장염 초기에는 가벼운 복통이지만 점점 날카롭고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명치는 물론 갈비뼈 아래와 등까지 아플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이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이 된다면 절주하고 단식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은 초기에 입원하여 수액 치료를 받으면 호전이 됩니다. 다만 재발 할 수 있어서 원인이 되는 술을 제한하고 담석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낭이나 담관에 결석이 생겨서 오른쪽 갈비뼈 아래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담낭(쓸개)에 결석이 생기면 대부분은 무증상이나 크기가 커지거나 위치에 변화가 생기면 문제가 됩니다. 염증을 일으켜 복통, 발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낭이나 담관에 결석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이 있습니다. 평소 고지방 식사를 하면 담즙 내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결석이 되기 쉽습니다. 주로 기름진 음식, 알코올 섭취 후 통증이 생기며 오른쪽 갈비뼈, 옆구리, 명치에 강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어깨가 아프거나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가 아픈 이유가 담석증 때문이라면 어떻게 예방을 해야 하나요. 우선 평소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알코올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만 잘해도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결석이 많고 자주 염증을 일으킬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지방간 때문에 오른쪽 갈비뼈 아래 부근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질환의 대부분의 증상은 피로감, 무기력감이지만 진행이 되면 오른쪽 갈비뼈 아래가 불편하고 황달이 발생하며 소변색에도 이상이 나타납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방간의 원인으로는 만성적인 알코올 섭취, 비만, 기름진 음식 섭취 등이 있으며 예방을 위해 이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알코올의 경우 분해될 때 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주일에 2일은 휴간일을 만들어야 하며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방지하기 위해 비타민C도 잘 챙겨야 합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가 아프다면 급성 신우신염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세균이 방광에서 요로까지 상행하여 신장에 염증을 일으킨 질병으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도 됩니다. 갑자기 발병해 심한 오한과 둔통, 요통의 원인이 됩니다. 배뇨 통증이나 빈뇨, 탁한 소변, 메스꺼움, 구토 등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변비로 인해 발생한 가스로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의 경우 배에 가스가 차기 쉽습니다. 아플 때는 참는 것이 아니라 더 큰 질병으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진찰하고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혈압 수치 알자  (0) 2020.04.10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0) 2020.04.09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장점  (0) 2020.04.06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모음  (0) 2020.04.04
    저혈압 증상 관리  (0) 2020.04.0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