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왼쪽 가슴 위쪽 통증 증상
    건강한 이야기 2020. 9. 16. 19:20
    반응형

    왼쪽 가슴 위쪽 통증 원인이 되는 질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왼쪽 가슴 위쪽에서 불편한 느낌이 들면 심장병을 걱정하게 됩니다. 그런데 심장 질환 외에 폐와 흉막, 신경, 근육, 뼈, 소화기 질환으로 인해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슴 위쪽 통증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다른 증상은 없는지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이나 혈관 질환이 원인으로 왼쪽 가슴 위쪽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는 관상동맥이 동맥경화나 혈전으로 좁아져 혈액이 흐름이 나빠지는 것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면 심장 근육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이 전달되지 않아서 가슴통증이 느껴집니다.

     

     

    협심증은 주로 운동을 하거나 흥분했을 때 발생하며 통증은 몇 분에서 10분 정도 지속됩니다. 통증은 왼쪽 가슴 위쪽부터 어깨까지 이어지기도 하며 목구멍, 어금니, 팔, 등, 명치가 아플 수 있습니다. 이를 방사통이라고 합니다.

     


    급성 심근경색으로 왼쪽 가슴 위쪽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이 심하게 협착되거나 완전 폐색 되어 심근이 괴사에 빠지는 질환으로 심한 가슴 통증이 느껴집니다. 협심증과 다르게 30분 이상 지속되고 식은땀이 나고 호흡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심장 질환으로 인해 가슴 위쪽 통증이 발생한 경우 서둘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평소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를 예방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흡연을 개선해야 합니다.

     


    폐와 흉막 질환으로 왼쪽 가슴 위쪽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 안에 있는 공기가 폐 밖으로 나와서 폐를 수축시키는 질환인 기흉을 의심할 수 있으며 이는 젊고 마른 남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갑작스런 흉통과 호흡곤란을 유발하며 상태에 따라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폐렴이 원인으로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 침입하여 폐에 염증을 일으킨 것으로 강한 가슴 위쪽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의 경우 적극적인 예방법으로 폐렴구균백신을 접종하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폐색전증으로 가슴 위쪽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거나 같은 자세로 있으면 다리와 골반 정맥에 혈전이 생기고 이것이 폐 혈관을 막아서 호흡곤란, 흉통, 기침 등이 발생합니다.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할 때는 틈틈이 마사지하고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쪽 폐의 표면을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늑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왼쪽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늑막염은 세균 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호흡곤란, 발열, 기침 등도 나타납니다. 크게 숨을 들이 마실때 증상이 악화됩니다.

     


    신경이나 근육, 뼈 질환으로 인해 왼쪽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라고 해서 수두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 저하로 재활성화되어 붉은 발진과 물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띠모양의 붉은 발진이 보인다면 서둘러 치료받아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물집이 생긴 후 딱지가 되어 자연스럽게 떨어지면서 치유가 되며 치료 기간은 3주~ 1개월 정도입니다. 다만 중장년층은 치료가 더 길어질 수 있으며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왼쪽 가슴 위쪽을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때는 늑간 신경통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늑골을 따라 지나가는 신경이 어떤 원인으로 문제가 생겨 돌발적인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화기 질환인 역류성 식도염이 가슴 위쪽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와 위 경계에 있는 하부 식도 괄약근이 과식이나 비만 등으로 느슨해져 위산이 역류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주된 증상으로는 속쓰림, 트림, 명치 위화감이 있으며 쉰목소리, 만성 기침도 유발합니다. 협심증과 유사한 가슴 위쪽 통증도 느낄 수 있어서 심장 질환으로 오인 할 수도 있습니다.

     


    심인성 질환인 심장신경증으로 왼쪽 가슴 위쪽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도 심장질환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병으로 스트레스, 불안, 과로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처럼 같은 증상이라고 해도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혼자서 불안해 하기 보다 정확하게 검진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꺼풀 떨림현상 원인  (0) 2020.09.19
    담도암 생존율 원인  (0) 2020.09.17
    가래 삭히는 방법 음식  (0) 2020.09.15
    얼굴살 빼는법 운동  (0) 2020.09.14
    간수치 정상범위 관리  (0) 2020.09.1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