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도 씻는법 농약 걱정없는 세척법
    일상생활 이야기 2023. 10. 6. 11:43
    반응형

    포도는 상큼하고 달달한 맛으로 인기가 많은 과일입니다. 다만, 껍질째 먹는 과일이라서 잔류 농약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농약 걱정 없이 포도를 먹고 싶다면 포도 씻는법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포도 세척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가을이 되면 제철 포도를 먹을 수 있습니다. 제철에 먹는 포도는 맛이 좋고 영양도 풍부해서 건강에도 좋습니다.

    포도의 효과

    1. 피로회복 :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피로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2. 눈 건강 : 포도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가 들어 있으며, 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고, 시력을 보호합니다.

    3. 혈관 건강 : 폴리페놀과 칼륨이 들어 있어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노화를 늦출 수 있고, 뇌의 에너지원이 되어 집중력 향상에도 좋기 때문에 제철을 놓치지 않고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포도 씻는법 중요

    포도는 껍질도 함께 먹는 과일입니다. 껍질을 먹지 않기도 하지만 입에 닿기 때문에 잔류 농약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농약은 해충과 병충해로부터 포도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일부 잔류 농약에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포도 세척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흐르는 물로 씻어내기

    포도 세척법으로 그대로 흐르는 물에 씻어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먹기 전에 충분히 흐르는 물로 씻어내는 것으로 농약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미온수에 3분 정도 담급니다. 농약은 수용성이라서 포도가 잠길 정도로 물에 담가두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미온수에 담근 후 흐르는 물로 꼼꼼하게 세척합니다.

    베이킹소다 사용하기

    천연세제의 역할을 하는 베이킹소다는 잔류 농약을 제거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포도 세척을 할 때 베이킹소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큰 볼에 물을 담고 베이킹소다를 녹입니다.
    2. 포도를 담고 3~5분 정도 그대로 담가둡니다.
    3. 흐르는 물로 꼼꼼하게 헹굽니다.

     

    식초 사용하기

    식초는 살균 및 소독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과일, 채소 세척에 자주 사용됩니다. 포도 식초 세척을 하면 일반 수돗물로 씻는 것보다 안심이 됩니다.

    1. 큰 볼에 물을 담고 식초를 넣습니다.
    2. 포도를 넣고 3~5분 담가둡니다.
    3. 흐르는 물로 꼼꼼하게 씻어줍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모두 사용해서 세척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 찬물보다는 미온수가 좋으며, 씻은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밀가루 사용하기

    밀가루가 잔류 농약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서 밀가루로 포도 세척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1. 포도 가지를 2m 남기고 하나하나 자릅니다.
    2. 포도 알에 밀가루를 뿌리고 물을 넣고 5분 담가둡니다.
    3. 흐르는 물로 꼼꼼하게 헹굽니다.

    베이킹소다, 식초보다는 농약 제거 효과가 좋다고 하지만 뒷처리가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채소 전용 세제 사용하기

    수용성이 아닌 농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포도 씻는법으로 야채, 과일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잔류 농약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평소 과일, 채소의 영향을 모두 섭취하기 위해 껍질째 드시는 분들이라면 과일 세척제를 준비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1. 물에 과일 세정제를 넣어 잘 섞습니다.
    2. 포도를 3~5분 정도 담가둡니다.
    3. 잔류농약과 유해물질이 제거됩니다.
    4.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포도이 껍질에도 안토시아닌과 베라트롤 같은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포도를 껍질째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다만, 잔류농약이 신경 쓰일 수 있으며, 이는 포도 세척에 신경 쓰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