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4년 전국민 민방위 훈련 일정 공습대비
    일상생활 이야기 2024. 5. 9. 11:39
    반응형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민방위 훈련을 해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실제 상황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민방위 훈련을 받은 사람의 경우 위기 상황에서 더 침착하고 합리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2024년 민방위 훈련 일정과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 시 행동요령에 대해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민방위 훈련 일정

    지난해에는 5월, 8월, 11월 등 총 3회 민방위 훈련이 실시되었습니다. 전국민 참여 대피 훈련의 경우 6년 만에 실시되었습니다. 올해는 민방위 훈련을 총 4번 실시하기로 되어 있으며, 공습 대비 훈련 2회, 재난 대비 훈련 2회가 실시될 예정입니다.

    ▶공습 대비 훈련 (5월, 8월)
    ▶재난 대비 훈련 2회 (3월, 11월)

     

    민방위 훈련으로는 공습 대비와 재난 대비가 있는데 많은 분들이 공습 대비 훈련에 대해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공습 대비 훈련이란 2023년에 6년만에 실시된 공습 대비 민방위 훈련은 미사일 도발과 같은 공습 상황에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요령을 익히는 훈련입니다.

    5월에는 관공서 위주 공습대비 훈련이 진행되며, 8월에는 전 국민이 참여하는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이 실시됩니다. 23년 8월 23일에 민방위 훈련이 있었는데 오랜만에 실시되어서 당황한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2024년 민방위 훈련 일정

    • 날짜 : 5월 14일 화요일
    • 시간 : 오후 2시
    • 대상 : 행정, 공공기관 및 학교 중심
    • 훈련 내용 : 공습 대비 대피 훈련

     

    공습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안전 의식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전 국민 민방위 훈련 일정

    • 날짜 : 8월 21일 수요일
    • 시간 : 오후 2시
    • 대상 : 전 국민 참여 대피 훈련

     

    5월에 실시되는 민방위 훈련은 행정, 공공기관 및 학교 중심으로 진행되며, 8월 실시되는 민방위 훈련은 을지연습과 연계해 전 국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8월 21일 민방위 훈련일에 당황하지 않도록 미리 훈련 내용에 대해 파악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습경보 발령
    오후 2시 정각에 발령되며, 국민들은 신속하게 가까운 민방위 대피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근처 대피소가 없을 경우에는 안전한 지하공간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대피소에서는 라디오를 통해 비상시 행동요령, 훈련 상황 등을 청취하면 됩니다.

    경계경보 발령
    오후 2시15분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민방위 대피소에서 나와 경계 태세를 유지하면서 통행할 수 있습니다.

    경보 해제
    오후 2시20분 경보가 해제되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훈련은 총 20분간 비교적 짧은 시간 진행되는 만큼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민방위 대피소 알아두기
    대피소는 아파트 지하, 지하철역, 지하상가 등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근처 대피소 위치는 네이버 지도, 티맵, 카카오맵, 국민재난안전포털 등에서 검색, 조회할 수 있습니다. 민방위 훈련 일정이 있는 날에 외출 계획이 있다면 미리 대피장소를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차를 타고 이동중일 경우
    공습경보가 울리면 도로 오른쪽에 정차한 후 차 안에서 라디오를 들으며 안내 방송에 따라 행동합니다.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교통신호등이 적색으로 바뀌고 비상차로 차량의 이동도 통제됩니다.
     
    민방위 훈련 라디오 주파수 확인
    KBS1 FM 97.3 MHz 입니다. 해당 주파수로 설정하여, 훈련 안내 방송과 지시를 주의 깊게 들으셔야 합니다.

     


    민방위 훈련에 적극 참여하는 것 외에 평소 비상시 안전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으로 생존배낭이 있습니다. 생존에 필수적인 물품들을 미리 준비해 놓으면,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재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생존배낭 내용

    생수, 간편식, 손전등, 라디오(건전지), 화장지(물티슈), 우의, 담요, 방독면, 마스크, 고무장갑, 장화, 비닐봉지, 상비약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최소 3일 동안 섭취할 수 있는 간편식과 물을 을 준비해야 하며 의약품으로 진통제, 소화제, 상처 치료제, 평소 복용하는 약 등을 챙겨야 합니다. 이미 생존배낭을 준비해 둔 분들은 물품의 유통기한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유통기한이 지난 것은 교체해야 합니다.

    나와 내 가족을 지킬 수 있도록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에 적극 참여하고, 미리 생존배낭도 준비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