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검진 금식시간 알기건강한 이야기 2020. 5. 4. 20:01반응형
건강검진 금식시간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언제부터 금식을 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건강검진은 내 몸 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며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금식시간을 알아두고 지켜야 합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지켜야 하는 이유가 뭔가요. 식후에는 혈당이 상승하기 쉽기 때문에 정확한 혈당 수치 확인을 위해서는 공복에 채혈을 해야 합니다. 식후에 검사를 할 경우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내시경 검사를 할 때에도 금식시간을 잘 지켜서 위와 장을 깨끗하게 비워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대장내시경을 할 경우에는 며칠 전부터 먹는 음식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귀찮고 힘들게 느껴질 수 있지만 건강검진은 2년에 한번 정도 받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해서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내시경 검사를 해야 하는 건강검진 금식시간은 12시간 이에요. 식사 후 상승한 혈당은 2시간이 지나야 원상태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중성지방은 원상태로 돌아오려면 10시간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건강검진 전날 저녁 식사 후 12시간 이상 금식을 해야 합니다. 위에 들어온 음식 또한 8~12시간이 지나야 위에서 소화되어 내려갑니다.
아침에 건강검진을 예약한 경우 대략 전날 저녁 8시부터 9시까지 식사를 마치고 금식시간을 가져야 해요. 저녁식사를 할 때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기름진 음식, 알코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이 많이 들어간 탄산음료, 사탕도 삼가고 건강검진을 마칠 때까지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 전날에는 어떤 음식을 먹을 수 있나요. 대장내시경을 할 경우에는 특히 먹는 음식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3일 전부터는 깨, 현미, 흑미, 김, 미역, 참외, 수박, 포도, 키위, 견과류를 삼가는 것이 좋으며 2일 전에는 식이섬유가 많은 질긴 채소를 피해야 합니다. 흰죽, 달걀찜, 두부, 카스테라, 부드러운 햄은 드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지키고 라면이나 피자, 케이크 같은 중성지방 검사에 영향을 줄수 있는 음식은 피해주세요. 탄수화물,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중성지방이 높게 나올 수 있으며 소변 검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전날에 음주를 하는 것은 소변 검사 중 단백뇨, 요당, pH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혈액 검사에서는 요산수치, 혈당, 중성지방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삼가야 합니다. 평소 식사하면서 음주하는 습관이 있는 분은 건강검진 전날 알코올을 습관처럼 마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 물은 괜찮나요. 물은 밤 12시 이전까지는 마실 수 있습니다. 물을 마셔도 된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으나 가능한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 약복용을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아스피린, 와파린 등 항응고제는 조직검사할 때 출혈이 생길 수 있어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에도 금식시간으로 인해 저혈당이 올 수 있어서 약을 복용하지 않아야 해요. 고혈압 약을 복용해도 되는 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건강검진 혈압약복용여부의 경우 검진 당일에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해도 됩니다.
금식시간을 지키는 것은 물론 건강검진 전에는 무리한 운동을 삼가야 해요. 무리한 운동을 하면 간 기능 수치가 높아지거나 소변에 단백질이 섞인 단백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평소 운동 습관이 있는 분들도 건강검진 전날과 당일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을 받은 후 식사는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마취가 풀려야 하기 때문에 1시간 뒤에 하는 것이 좋으며 조직 검사를 했다면 이보다 1시간 더 지난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건강검진 금식시간을 지키는 것 외에 충분히 수면하는 것이 필요해요. 수면 시간이 부족할 경우 각 수치와 소변검사, 혈액검사 등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은 사람 마다 다르지만 약 6시간~ 8시간은 수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대로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전날의 생활이 중요해요. 식사나 물 섭취 가능한 시간을 확인하고 제시간에 끝낼 수 있도록 해주세요. 검진 1개월 전부터 식이, 운동 요법을 재검토하는 것으로 수치가 개선될 가능성도 있으니 건강검진을 계기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가슴살 삶는법 효능 (0) 2020.05.06 저분자 콜라겐 효능 뭘까 (0) 2020.05.05 사과 1개 칼로리 얼마 (0) 2020.05.01 두피가 아픈 이유 해소 (0) 2020.04.29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알기 (0) 2020.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