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모음
    건강한 이야기 2020. 4. 24. 20:20
    반응형

    건강을 목적으로 걷기운동을 시작한 분들이 많은데요. 걷기운동은 비교적 쉽고 누구나 할 수 있으며 꾸준히 했을 때 얻어지는 효과도 좋습니다. 30대 이후부터는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가 오르고 살도 찌기 쉬워지는 만큼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에 대해 정확히 알아두고 더 늦기 전에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은 산소를 이용하여 지방을 연소시키는 유산소 운동으로 꾸준히 하면 체중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매일 30분~1시간 정도를 걷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습관병이나 시망, 뇌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개선이 되고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며 동맥경화증이나 심 뇌혈관 질환의 위험도 낮춰줍니다.

     


    뇌를 활성화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것도 걷기로 얻어지는 효과입니다. 걷기운동으로 혈액순환이 좋아지는 것은 뇌에도 혈류가 원활하게 흐른다는 것으로 이는 뇌를 활성화해 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자주 걷고 몸을 움직이는 것은 치매 예방에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운동을 했을 때 얻어지는 효과로 피부미용이 있습니다. 걷기운동을 통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피부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이 원활하게 공급되면 피부의 탄력이나 톤이 좋아집니다. 또한 땀으로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피부염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 분들은 걷기운동을 통해 이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을 하면 뇌에서 엔돌핀이라는 물질이 분비가 되는데 이는 기분을 좋게하고 행복감, 만족감 등을 줍니다.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는 폭식이나 과음이 아닌 몸을 움직이는 것으로 해소하는 것이 건강에도 이득입니다.

     


    하루 30분 햇볕을 쬐는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로 불면증 개선이 있습니다.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을 활성화시키면서 수면을 촉진하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도울 수 있습니다. 걷기운동 시간이 길수록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시간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시간 걷기보다 칼로리를 좀더 소비할 수 있습니다. 60kg인 사람이 1시간을 걸으면 239kcal를 소모할 수 있으며 2시간을 걸으면 479kcal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운동량이 많을수록 근육이 붙고 살이 찌기 어려운 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2시간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것도 있지만 주의점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걸으면 무릎 관절이나 발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력에 맞춰 걷기운동 시간을 정해야 하며 스트레칭을 하고 발이 편한 운동화를 착용해야 합니다.

     


    걷기운동은 아침에 했을 때 얻어지는 효과가 많습니다. 아침 햇빛을 받으면서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세로토닌이 활성화되며 행복감을 느끼고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복에 운동을 했을 때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언제쯤 효과를 볼 수 있나요. 걷기로 얻어지는 효과는 다양하기만 실감할 수 있는 기간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빠르면 1주 만에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나 체질이나 시간에 따라 3개월이 지나도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매일 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 3번은 해야 합니다.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건강이나 미용에 좋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바르게 걷는 방법이 중요하며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갑자기 움직이면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가볍게 몸을 풀어주세요. 팔은 가볍게 앞뒤로 흔들고 빠른 걸음으로 보폭은 평소 걷는 것보다 크게 합니다.

     


    해야 하는데 생각만 하고 망설이거나 중간에 포기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목표를 만들어야 꾸준히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1만보 또는 하루 1시간을 정해놓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보기를 착용하면 눈으로 얼마나 걸었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동기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걷기운동이 귀찮다면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연스럽게 운동량이 늘고 스트레스도 풀립니다. 대신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착용하면 주변 소리가 들리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장소에서 주의해가며 걸어야 합니다.

     


    걷기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처음에는 힘들고 귀찮을 수도 있지만 일주일, 한달, 일년 후의 건강하고 자신감 넘치는 자신을 위해 도전해 보면 어떨까요. 즐긴다는 생각으로 만보기를 착용하고 집 앞 공원이라도 걸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