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이유 정리
    건강한 이야기 2021. 3. 5. 18:25
    반응형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이유에 대해 알아두고 정상수치로 개선하는 식생활습관도 확인해두세요. 고밀도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이 정상보다 높을 경우 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낮은이유를 알고 해소하는 것이 중요해요.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이란 혈액 내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이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 건강을 지키는 청소부같은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이유를 서둘러 해결해야 합니다.

     

     

    HDL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치매 위험도 낮춥니다. 수치가 50mg/dl 이상인 경우 치매 발병률이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의 경우 혈관이 좁아지고 혈류가 나빠져서 발생하는데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혈류를 좋게 만드는 효능이 있어서 혈관성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정상 수치는 남자 40mg/dL 이상, 여자 50mg/dL 이상으로 정상보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으면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장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회수해서 간까지 운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치가 낮을수록 동맥경화에 걸리기 쉽습니다.

     


    정상보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이유가 있나요. 흡연, 비만, 운동 부족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수치가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낮은 수치의 이유가 되는 흡연을 삼가면 다시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나요. 그렇습니다. 흡연자가 금연할 경우 다시 회복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흡연자가 금연을 하면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회복할 수 있으며 각종 질병과 암의 위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도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 이유가 됩니다. 금연을 해도 체중이 증가하면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체지방의 과도한 축적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일으키는 이유도 됩니다.

     


    이 외에 수치가 낮은이유로 선천성, 고밀도 콜레스테롤 저하를 초래하는 질병 등이 있습니다. 중증 간 질환이나 신장 질환 등을 앓고 있을 경우 수치가 낮을 수 있으며 질병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이 고밀도 수치가 낮은이유가 된다면 꾸준히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주일에 900kcal 이상의 운동을 해야 하며 하루에 30분 걷기를 목표로 시작을 하면 좋습니다.

     


    평소 기름지고 단 음식을 즐겨 먹는 것이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이유가 되었다면 음식을 좀더 신경써서 섭취합니다. 고기 섭취를 줄이고 생선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어, 연어, 꽁치 등에 들어 있는 DHA, EPA가 HDL 콜레스테롤을 늘려줍니다. 뿐만 아니라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은 감소시키기 때문에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들기름과 아마씨유 등도 고밀도 콜레스테롤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알파리놀렌산이 체내에서 DHA와 EPA로 변환되어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늘립니다. 견과류에 들어 있는 올레산도 좋은 HDL을 줄이지 않고 나쁜 LDL만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토마토도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 사람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리코펜이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기능이 있는 효소의 활성을 높입니다. 또한 나쁜 LDL을 감소시키고 간접적으로 HDL은 증가시킵니다. 토마토에 든 리코펜은 가열하거나 기름과 함께 섭취했을 때 흡수가 잘됩니다.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 내벽에 쌓인 LDL 콜레스테롤을 회수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치가 낮으면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동맥경화가 발병하고 심근경색, 뇌경색의 위험이 커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이유가 되는 잘못된 식생활 습관을 지금부터 개선해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금가루 먹는법 효과  (0) 2021.03.09
    서리태 콩물 만드는 방법 효과  (0) 2021.03.08
    줄넘기 1000개 효과 장점  (0) 2021.03.04
    대마종자오일 효능 먹는법  (0) 2021.03.02
    발가락이 찌릿찌릿 아프면  (0) 2021.03.0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