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장내시경 하루전 이틀전 음식 주의사항
    건강한 이야기 2023. 11. 23. 11:56
    반응형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암을 진단하는 중요한 검사이며, 제대로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대장내시경 이틀전 음식, 하루전 음식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야 하는지 대장내시경 하루전 음식으로 어떤 것을 먹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장 내부는 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질병 유무를 알기 위해서는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대장 내부를 깨끗하게 비워야 합니다. 대장을 깨끗하게 비우기 위해서는 검사 전 섭취 음식을 주의하고 대장내시경 약을 제대로 복용해야 합니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대장내시경 하루전 음식 섭취를 주의하는 것은 물론 이틀전, 삼일전에도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대장을 비워야 하는 이유

    대장 안에 음식 찌꺼기나 변이 남아 있을 경우 의사가 대장 내벽을 정확하게 관찰하기 어렵습니다. 용종 같은 종양은 대장 내벽에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음식 찌꺼기나 변이 남아 있으면 종양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앞두고 있는 경우, 검사 이틀전, 하루전 음식 섭취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삼일전 음식

    3일 전부터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잔변을 남기기 쉽습니다. 잡곡밥, 배추, 콩나물, 도라지, 고사리, 버섯류, 양배추, 미역, 김, 다시마 등이 섬유질이 많은 음식입니다.

    씨가 있는 과일이나 깨 등도 먹지 않아야 합니다. 대장 내벽에 박혀서 검사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포도, 참외, 수박, 멜론, 딸기, 키위 등 씨앗이 있는 과일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견과류인 아몬드, 호두, 땅콩, 잣, 깨 등도 삼일전부터 먹지 않아야 합니다.

    고춧가루가 들어 있는 김치, 깍두기 등도 먹지 않아야 합니다. 대장 내벽을 자극할 수 있으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이틀전 음식

    이틀전도 삼일전과 마찬가지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채소류, 과일류, 해조류, 잡곡류, 씨앗류를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육류, 생선류도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으면 안 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도대체 뭘 먹어야 하는지 고민될 수 있습니다. 이틀전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란, 닭고기, 두부, 흰살생선, 햄, 흰밥, 카스테라, 바나나 등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시면 됩니다. 두부 구이나 계란물을 입힌 소시지나 순두부국 등은 소화도 잘 되고 맛도 좋기 때문에 음식 제한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하루전 음식

    장을 깨끗하게 비우기 위해서는 전날 점심까지만 식사를 해야 합니다. 화장실 가기 귀찮아서 식사를 안 하는 분들도 있는데 에너지 부족, 탈수 등을 유발할 수 있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는 흰밥, 흰죽, 건더기가 없는 맑은 국물, 카스테라 등이 있습니다. 흰죽이 싫어서 카스테라를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카스테라에 건과일이나 견과류 같은 부재료가 들어가 있지 않아야 합니다.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물은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하루전 커피, 우유
    하루전에는 음료 섭취도 주의해야 합니다. 커피, 우유 등은 대장 내벽을 정확하게 관찰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장 근육을 자극하고, 소변을 늘려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유는 지방이 들어 있어서 소화도 잘 안 되고 색깔이 있어서 검사의 정확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커피, 우유 외에도 주스 등은 하루전날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검사 후 음식 섭취

    용종을 제거 유무에 따라 식사 시간이나 내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용종을 제거하지 않은 경우에는 1시간 정도 뒤에 부드러운 음식을 소량 섭취합니다. 첫 끼는 죽을 먹고 그다음부터는 평소처럼 식사하면 됩니다.

    용종을 제거한 경우에는 크기, 위치, 출혈 여부에 따라 식사 시간과 내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용종의 크기가 작고 출혈이 없으면 3시간 후에 흰죽을 드시면 됩니다. 당일에는 흰 죽, 미음, 물만 먹으면서 상처 회복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3일까지도 부드러운 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 달걀, 살코기 등은 소화가 잘 되는 편이라서 드실 수 있습니다. 3일 이후로는 몸 상태를 확인하면서 드시면 됩니다. 단, 일주일 동안은 맵고, 짜고, 기름진 것을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