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에 뭐가 걸린 느낌 궁금하다면건강한 이야기 2019. 9. 17. 12:34반응형
목에 이물감이 느껴져서 습관적으로 마른기침을 하게 되는데 혹시 질환은 아닐까 걱정됩니다. 흔히 감기에 걸렸을 때 가래가 목에 걸려 목이 답답하고 불편하게 느껴지는데요. 감기에 걸린 것도 아니고 아무리 뱉거나 삼키려 해도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든다면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목에 뭐가 걸린 것 같은 상태를 그대로 두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는 만큼 의심되는 질환이 있는 분들은 정확하게 검진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인두, 후두, 편도 등 호흡기에 염증이 생겨서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기온차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을 때 공기중의 바이러스 및 세균이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면 통증과 목에 이물감 등이 발생합니다. 호흡기 질환의 경우 충분히 휴식을 하고 심할 때는 약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독한 입냄새가 나면서 목에 뭐가 걸린 듯 하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에 작고 노란 알갱이가 생기는 것으로 악취가 무척 심한 특징이 있습니다. 목도 따갑고 침 삼킬 때 통증이 있어서 서둘러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제거하는 방법도 있지만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입안 청결에 주의해야 합니다.
목과는 전혀 상관이 없어 보이는데 역류성 식도염이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을 들게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염증이 생긴 것으로 속쓰림, 메스꺼움, 만성기침, 흉통, 목 이물감, 지속적인 트름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만약 목에 뭐가 걸린 것 같으면서 속쓰림, 트름, 쉰목소리 등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들지만 몸에는 전혀 이상이 없을 수 있으며 이를 히스테리구라고 합니다. 주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며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기 쉽습니다. 마치 누군가 목을 누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잠잘 때도 힘들고 신경이 쓰입니다. 신경쓸 수록 더 심해지기 때문에 일단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목에 뭐가 걸린 것 같은 찜찜한 느낌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호흡기질환의 경우 환절기에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따뜻한 차를 마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일찍 또는 밤에는 공기가 차기 때문에 머플러나 겉옷을 준비해 체온을 유지시키는 것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든다면 식습관을 개선하고 비만, 흡연, 음주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에 바로 눕는 습관을 개선하고 매운 음식, 시고 단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재발이 쉬운 질병인 만큼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때는 여러 이유를 의심해보고 의심이 될 경우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볍게 생각했던 병이 심해지면서 치료 기간이나 비용이 눈덩이처럼 늘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중요하니 뭐가 걸린 느낌이 드는 분들은 상태에 맞는 치료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챙기세요 (0) 2019.09.20 혈변이 나오는 이유 주의해요 (0) 2019.09.18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다양 (0) 2019.09.16 환절기 건강관리법 실천하기 (0) 2019.09.15 대장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구분 (0) 2019.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