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이 붓는 이유 뭘까건강한 이야기 2019. 10. 1. 13:17반응형
발이나 발목이 붓는 이유가 일상생활의 문제도 있지만 질병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벼운 붓기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지만 지속적이며 점점 심해질 경우에는 발이 붓는 이유로 질병을 의심해보고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지만 방치하지 않아야 하는 발의 부종 원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상생활에 발이 붓는 이유가 숨어 있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장시간 서서 일을 하거나 앉아 있을 경우 혈액과 수분이 발과 다리로 모여서 붓게됩니다.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 있는 부위라서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붓기 쉽습니다. 온종일 서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편한 신발을 착용하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발과 발목, 다리에 부종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평소 몸이 차거나 혈액순환이 안 좋은 분들은 따뜻한 차를 즐겨 마시고 발아래 골프공이나 빈병을 놓고 굴리면서 마사지하여 발끝까지 혈류가 잘 흐르도록 해야 합니다. 지압 신발을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나치게 짜게 먹었거나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발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짜게 먹으면 혈액 내 수분이 쌓여 붓기 쉽기 때문에 짜게 먹은 날에는 운동, 스트레칭, 목욕으로 혈액순환을 좋게해 부종을 해소해야 합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채소를 적극 섭취하는 것도 염분 섭취로 인한 부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 쯤에 발이 붓기 쉬운데 이는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기 때문입니다. 체내 수분이 쌓여 붓기 쉬우며 집중력 저하, 우울, 불면증, 두통, 요통, 가슴통증, 하복부 통증 등도 나타나게됩니다. 월경전 증후군이 심한 분들이라면 평소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곡류와 채소, 과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을 삐끗하거나 봉와직염이라는 질환으로 인해 발등이 부을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은 세균이 피부 상처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킨 것으로 증상으로 발이 붓는 것은 물론 열감, 통증, 홍반 등이 나타납니다. 약물로 치료해야 하며 예방을 위해서는 작은 상처도 방심하지 않고 붓거나 열이 나는 것 같을 때는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신장질환이 발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노폐물, 수분 등이 배출 되지 않고 쌓여서 전신이 붓고 구토, 식욕부진, 고혈압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부종은 몸에서 보내는 신호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어 발과 전신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종의 경우 눌러도 잘 들어가지 않으며 얼굴, 손, 눈꺼풀, 발 등 전신에 부종이 나타납니다. 또한 쉽게 피로하고 추위를 타게 되며 식욕이 없는데도 체중이 증가합니다. 피부가 푸석하고 모발이 건조한 것도 갑상선 기능저하의 증상입니다.
발이 붓는 이유가 단순히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짜게 먹어서가 아닌 질병 때문이라면 서둘러 치료하고 질병이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의 영향을 받아 부었다면 발이 편한 신발을 착용하고 틈틈이 스트레칭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면 부종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반응형'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원인 (0) 2019.10.04 미간주름 없애는 방법 알기 (0) 2019.10.02 숙취 해소법 있어요 (0) 2019.09.30 맹장 위치 알아두세요 (0) 2019.09.29 변비가 심할때 먹는 음식 (0) 2019.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