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타민 D3 효능 알아두기
    건강한 이야기 2021. 2. 16. 18:43
    반응형

    비타민 D3 효능과 이를 보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비타민 D는 뼈 건강과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D2, D3 2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어요. 두 가지의 효능은 큰 차이가 없지만 비타민 D3의 흡수율이 더 높아서 이왕이면 비타민 D3 함유가 된 제품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디에 많이 들어 있는지 비타민 D3를 챙기는 방법도 알아두세요.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D 지만 실내 생활이 길어지면서 부족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어요. 이에 음식이나 보충제 등으로 부족함을 채우려 노력하는데 비타민 D3 섭취가 비타민 D를 높이는데 보다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D2는 표고버섯 등 식물성 식품에 들어 있으며 비타민 D3는 연어, 고등어 등 어류나 계란 같은 동물성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햇볕을 쬐면 생기는 것도 비타민 D3 입니다. 평소 식사로 섭취가 부족하거나 햇볕을 쬐는 시간이 부족한 분들이라면 비타민 D3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보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비타민 D3 효능으로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어요. 체내에 들어온 비타민 D3는 간과 신장에서 처리 된 후에 칼슘의 흡수를 높이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칼슘과 함께 비타민 D3를 챙기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절을 예방하는 효능을 높일 수 있어요. 남몰래 칼슘 흡수를 돕고 있었다니 앞으로는 비타민 D3도 함께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타민 D3는 체내 침입한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과도한 면역 반응을 억제하고 필요한 면역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요. 따라서 감기, 독감, 폐렴 등의 발병이나 악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암을 예방하는 비타민 D3 효능을 기대할 수 있어요. 비타민 D3가 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거나 세포 사멸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서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인 만큼 신경써서 챙겨야겠습니다.

     


    체내 비타민 D3가 충분하면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우울증, 불면증을 예방하는 효능을 얻을 수 있어요. 체내 비타민 D 농도가 낮을수록 우울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2배나 높아진다니 부족해지지 않게 신경써야 겠습니다.

     


    비타민 D3가 부족하면 뼈와 근육이 약해지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며 비만이 되기 쉽고 우울증이 심해져요. 때문에 폐경기 여성과 노인, 비만한 사람일수록 비타민 D3 부족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폐경기에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이 줄어들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며, 골다공증에 의해 뼈가 약해지면 가볍게 넘어져도 골절되기 쉬워요. 미리 비타민 D3를 잘 섭취하여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비타민 D3의 좋은 효능을 챙기기 위해서는 햇볕을 쬐거나 음식, 보충제로 챙겨야 하는데요. 하루에 20분 정도 햇볕을 쬐는 것으로 체내에서 비타민 D3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산책이나 걷기 등 밖으로 나가는 습관을 만들면 좋습니다.

     


    비타민 D3 보충도 좋지만 자외선에 의한 기미와 주름이 걱정되는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아요. 실내에서 햇볕을 쬐고 싶다면 창문을 활짝 열고 팔이나 다리를 햇볕에 쬐면 됩니다.

     


    비타민 D3 포함한 식품을 섭취하여 보충하는 방법도 있어요. D2가 말린 표고버섯에 많이 들어 있다면 비타민 D3는 연어, 정어리, 달걀 노른자, 동물의 간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생선에는 EPA와 DHA도 들어 있어서 동맥경화 예방 효능도 있습니다.

     


    버섯류와 생선을 싫어하는 사람, 균형잡힌 식사를 하기 어려운 사람은 보충제 섭취로 비타민 D3 효능을 챙길 수 있어요. 다만, 복용량을 잘 지켜서 챙겨야 합니다. 한번에 많이 복용하면 칼슘이 체내 축적될 수 있고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 D3 효능을 챙기기 위한 하루 권장량은 최소 400IU에서 1000IU 이며 1000IU는 25ug 입니다. 실내 생활이 길어지면서 뼈가 약해지고 면역력이 저하된 분들이 많아요. 음식으로 다 챙기기 어렵기 때문에 챙길 수 없는 부분은 보충제를 챙겨서라도 결핍을 방지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전자피 먹는법 양  (0) 2021.02.19
    발뒤꿈치 통증 해소  (0) 2021.02.18
    이마 주름 없애는법 팁  (0) 2021.02.15
    팔꿈치 안쪽 통증 원인  (0) 2021.02.09
    알티지 오메가3 효능 정리  (0) 2021.02.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