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빈혈수치가 낮으면 주의
    건강한 이야기 2020. 11. 28. 18:54
    반응형

    빈혈수치가 낮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혈액검사를 통해 빈혈수치가 낮은 것을 알았을 때 그냥 넘기는 분들도 있지만 정상수치보다 심하게 낮을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서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정상보다 낮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두고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음식, 보충제 등으로 빈혈수치를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자신의 빈혈수치는 혈액검사(헤모글로빈 수치)를 통해 알 수가 있는데요. 보통 건강검진을 받고 이상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헤모글로빈 수치는 남성 13g/dL, 여성 12g/dL 이며 이보다 빈혈수치가 낮으면 질병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평균보다 낮은 빈혈수치 원인으로는 철분 부족이 있으며 이를 철결핍성 빈혈이라고 해요. 비타민B12라는 성분 또는 엽산이 부족해도 빈혈이 발생하며 약물로 인해 빈혈수치가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암이나 만성 염증이 지속되는 것도 빈혈수치가 낮은 원인이 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임신, 출산,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빈혈수치가 낮아지고 철결핍성 빈혈이 발생하기 쉬워요. 굶는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빈혈을 발생시키는 것은 물론 뼈를 약하게 만들고 생리불순, 무월경, 불임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빈혈수치가 낮으면 어떤 증상이 발생하나요. 충분히 휴식을 취해도 피로감이 지속되고 몸이 나른하며,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가쁘고 힘들어요. 피부가 건조하거나 거칠어질 수 있으며 피부색이 창백하고 손톱이 움푹 들어가거나 약해집니다.

     


    어깨 결림, 두통, 피로 등의 증상도 빈혈수치가 낮으면 발생하는데 다른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서 빈혈수치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치료하는 분들은 드물어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아래 증상이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검은변이 나오면서 빈혈수치가 낮을 경우 궤양이나 암으로 인한 소화관 출혈을 의심하고 치료받아야 해요.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으로 인해 출혈이 발생하면 빈혈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검은색 변이 나옵니다.

     


    심한 생리통, 생리과다, 만성골반통증이 있으면서 빈혈수치가 정상보다 낮으면 자궁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 경우에도 서둘러 치료 받는 것이 좋아요. 자궁질환으로 인한 부정 출혈로 인해 철분이 결핍되고 빈혈수치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철분 부족으로 정상보다 수치가 낮으면 식습관을 개선하고 철분제를 복용하여 개선할 수 있어요. 남성은 하루에 약 1mg, 여성은 약 0.8mg의 철분이 소실되며 생리를 할 경우 0.5mg이 더 소실되기 때문에 이를 음식이나 보충제로 보충해야 합니다.

     


    헤모글로빈수치가 낮으면 섭취해야 하는 철분 함유 음식으로는 육류의 간, 붉은 고기, 생선, 시금치, 무말랭이, 참깨, 바지락, 톳, 계란 등이 있어요. 동물성 식품에 든 철분이 흡수가 잘 되지만 지방이 많기 때문에 식물성 식품과 균형 있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흡수율이 낮은 식품을 섭취할 때는 비타민C와 함께 먹으면 좋아요.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는 과일과 야채에 많이 들어 있으며 파프리카, 브로콜리, 호박, 오렌지, 감, 키위, 딸기 등으로 간편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빈혈수치가 낮은 분들은 비타민B12가 든 간, 낫또, 엽산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 비타민B6가 든 달걀노른자 등도 적극 섭취하면 좋습니다. 반대로 수치가 낮으면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는데요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아래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탄닌이 많은 음식인 커피, 녹차, 홍차를 주의해야 돼요. 식사를 통해 챙긴 철분을 커피 속 탄닌이 몸에 흡수되지 않게 방해하면 빈혈수치 개선에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식후 바로 마시는 것을 피해주세요.

     


    정상보다 수치가 많이 낮으면 음식만으로 빈혈수치를 개선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충제를 챙겨야 하는데요. 철분제를 고를 때는 헴철인지 비헴철인지 합성인지 천연인지 원재료명 및 함량을 확인하고 섭취할 때는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흡수율이 높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이 빈혈수치가 낮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다면 빈혈수치가 낮은 원인을 찾아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환이 없는 분들이라면 철분이 풍부한 음식과 보충제로 개선할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사에 좋은 음식 알아봐요  (0) 2020.12.01
    근육통 빨리 푸는법 정리  (0) 2020.11.30
    잇몸이 내려 앉을때 원인  (0) 2020.11.26
    글루타치온 효능 알기  (0) 2020.11.23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주의  (0) 2020.11.2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