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잇몸이 내려 앉을때 원인건강한 이야기 2020. 11. 26. 18:24반응형
잇몸이 내려 앉을때 나타나는 문제와 이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두세요. 예전과 달리 이가 시리다거나 음식물이 쉽게 끼는 느낌을 받았다면 잇몸이 내려 앉은 것은 아닌지 거울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그대로 둘 경우 충치가 생기거나 잇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하게 내려 앉을때는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무조건 방치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점점 잇몸이 내려 앉을때 나이 탓으로 생각하고 방치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잇몸이 내려 앉으면 치아 길어 보이고 부자연스러워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대화할 때나 미소를 지을 때 신경 쓰이며 자신감도 저하시킵니다.겉으로 보이는 문제 외에도 내려 앉을때 치아의 틈새가 넓어지면서 음식물 찌꺼기가 끼기 쉬어요. 치아와 잇몸 사이에 낀 음식물 찌꺼기는 충치균의 먹이가 되며 그대로 방치할 경우 충치가 생기는 것은 물론 잇몸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가 시린 것은 잇몸이 내려 앉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는 잇몸이 후퇴하면서 치아 뿌리 부분이 드러났기 때문이에요. 상아질이 노출이 되면 충치에 걸리기 쉬운 것은 물론 신경에 가까워서 지각과민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잇몸이 내려가는 원인을 알아두고 올바르게 대처하세요. 치주 질환으로 인해 내려 앉을 수 있어요. 평소 구강관리에 소홀히 할 경우 잇몸병이 발생하고 천천히 진행되면서 잇몸이 내려가게 되고 염증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잇몸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플라크(치석)로 이를 제대로 없애야 돼요. 플라크가 붙어 있으면 독소가 계속 나와서 잇몸 질환을 악화시킵니다. 양치질을 할 때 꼼꼼하게 닦고 치실을 이용해서 제대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주 질환이 원인으로 잇몸이 내려 앉을때는 치과에서 치석 제거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데요. 오래된 지석은 양치질만으로는 제거 되지 않기 때문에 6개월마다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약한 분들이라면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잇몸이 점점 내려 앉을때 잘못된 양치질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 되돌아보세요. 지나치게 세게 양치질을 하면 상처를 낼 수 있으며 이는 염증을 유발하고 잇몸을 내려앉게 만듭니다. 과도한 힘으로 양치질 하는 것을 주의하고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치아와 잇몸이 약해지기 때문에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자극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또한 칫솔은 매일 입안의 세균이나 오염 물질 제거에 사용되기 때문에 1개월에 1번 새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교합이 원인이 되어 내려 앉을때가 있어요. 치아의 맞물림이 좋지 않아서 일부에만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그부분의 잇몸이 조금씩 내려 앉게 됩니다. 이를 꽉 무는 버릇도 주의해야 합니다.
노화는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잇몸을 내려 앉게 만들어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고 구강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흡연이나 알코올 과다 섭취로 인해 치석이 쌓이거나 잇몸이 내려 앉은 사람들도 있어요. 흡연을 할 경우 유해물질로 인해 잇몸질환이 발생하기 쉬우며 나이보다 빨리 치아를 상실할 수도 있어서 비흡연자보다 더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내려 앉을때는 검진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려 앉을때 할 수 있는 복구 방법은 없나요. 자연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데요. 다른 위치의 잇몸을 이식하거나 치아 뿌리쪽에서 잇몸쪽으로 잇몸을 움직여서 봉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잇몸이 내려 앉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평소 구강관리가 정말 중요해요. 치과 치료 자체도 두렵고 비용 부담으로 인해 치과를 멀리하는 분들이 많은데 오히려 병을 키우는 일입니다. 저도 예전에는 이가 아파도 참고 치료를 미뤘는데 충치가 심해지고 잇몸만 더 약해지더라고요.
정기적으로 검진 받고 아플때는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집에서는 양치질을 잘 해야 합니다. 매일 하는 양치질 대충하고 끝내는 분들이 많은데 잇몸과 치아 사이, 치아와 치아 사이를 꼼꼼하게 닦아야 치석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정해진 위치마다 시간을 정해서 정성스럽게 닦아야 해요. 저는 어금니에 치석에 잘 끼는 편이라서 어금니를 좀더 신경써서 닦고 있습니다. 양치질만 잘해도 잇몸질환으로 고생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평소 치석이 잘 끼는 분은 치실을 사용하세요.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제거하고 잇몸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잇몸 사이가 넓어져서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꼭 써야 합니다. 잇몸이 내려 앉을때 무시하지 마시고 원인을 찾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육통 빨리 푸는법 정리 (0) 2020.11.30 빈혈수치가 낮으면 주의 (0) 2020.11.28 글루타치온 효능 알기 (0) 2020.11.23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주의 (0) 2020.11.20 감태 효능 알기 (0) 2020.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