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 잦은 방귀 원인과 안뀌는법
    건강한 이야기 2025. 4. 5. 12:37
    반응형

    잦은 방귀로 인해 고민된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지만 눈치 없이 공공장소에서 방귀가 자주 나오면 당황스러운데요. 식습관이나 소화기 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 방귀가 나올 수 있다는데 잦은 방귀 원인은 무엇일까요. 방귀 안뀌는법은 없을까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과 함께 효과적인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상적인 방귀 횟수

    자신은 방귀를 많이 뀐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정상적인 횟수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8~25회의 방귀를 뀌며, 10회 정도 뀌는 것은 평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0

     

    방귀를 자주 뀐다고 생각되면 횟수를 세어봅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방귀 횟수를 기록해보고 평균 범위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복통, 복부 팽만감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방귀 원인이 뭘까

    남들보다 방귀를 자주 뀌는게 맞다면, 몇 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습관, 음식, 소화불량, 질병, 생활습관 등에 영향을 받아서 방귀가 잦아진 것일 수 있습니다.

     


    음식을 빨리 먹는다
    식사를 할 때는 음식과 함께 공기도 자연스럽게 삼키게 되는데요. 공기는 흡수되지 않고 트림 또는 방귀로 배출됩니다. 한국사람의 경우 급하게 식사를 하는데 빨리 음식을 먹으면 삼키는 공기의 양이 늘어나 잦은 방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한 식이섬유 섭취
    식이섬유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이지만 소화되는 과정에서 많은 가스를 발생시킵니다. 특히 양배추, 브로콜리, 양파, 콩 등을 먹으면 방귀가 만들어지기 쉬우니 양을 조절해서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과한 단백질 섭취
    동물성 단백질의 경우 소화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장에 오래 머물러 있게 됩니다. 그러면 소화되지 않은 단백질이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다양하고 많은 가스가 생깁니다. 동물성 단백질의 과한 섭취는 잦은 방귀는 물론 고약한 방귀 냄새의 원인이 되니 주의해 주세요.

    유당 불내증
    유제품의 경우 맛있고 건강에도 도움 되지만 개인 체질에 따라 잦은 방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당이라는 성분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우유만 마셔도 배에 가스가 차고, 설사를 하게 됩니다.

    만성적인 운동 부족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하거나 평소 운동을 전혀 안 하는 사람은 장기능이 약해져서 배에 가스가 차기 쉽습니다. 하루 30분이라도 가볍게 운동을 해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고, 소화기능이 저하됩니다. 그러면 방귀가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육류, 패스트푸드 등의 음식을 즐기는 것도 방귀가 늘어나는 원인이 됩니다.

     


    방귀 자주 뀐다고 해서 건강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생활을 할 때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공장소에서 방귀를 뀌면 당황스러운 일을 겪을 수 있는 만큼 방귀 안뀌는 방법으로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방귀 안뀌는법

    천천히 씹어 먹기
    식사를 할 때는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습니다. 그러면 침 분비가 들어서 식사하면서 불필요한 공기를 삼키지 않게 됩니다. 천천히 먹으면 포만감도 생기고, 과식도 방지할 수 있으니 20~30분 동안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가벼운 운동하기
    식사 후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으로 장 운동을 자연스럽게 촉진할 수 있으며, 이는 장내 가스 배출을 도와 방귀를 줄입니다. 운동이 귀찮은 분들이라면 배 주위를 양손으로 마사지하여 장 운동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 개선하기
    동물성 단백질, 식이섬유, 유제품, 탄산수, 탄산음료 등은 장에서 가스를 많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특히 유당 불내증이 있으면, 유제품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방귀 유발음식 : 콩류, 유제품, 양배추, 브로콜리, 고구마, 양파, 마늘, 밀가루음식, 인공감미료, 고기, 고지방 음식

    장내 환경 개선하기
    장내 유해균이 증가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가스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장내 좋은균, 나쁜균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데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이 장내 유익균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음식으로 부족한 것 같다면 유산균 보충제를 함께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소개해드린 방귀 안뀌는법을 실천해도 잦은 방귀가 해소되지 않았다면, 방귀 외에 다른 증상이 동반되고 있다면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장내 염증, 장내 세균 불균형, 소화기 계통의 암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방귀 횟수는 개인차가 있고, 식사나 컨디션에 따라 변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일단 알려드린 방귀 안뀌는데 도움 되는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해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