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2형 당뇨병이란 원인 알기
    건강한 이야기 2021. 7. 6. 19:54
    반응형

    당뇨병은 크게 2가지 유형이 있으며 제2형 당뇨병이란 것이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당뇨병 환자 10명 중 9명이 제2형 당뇨병으로 유전과 잘못된 식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제2형 당뇨병의 원인을 알아두면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초코칩-쿠키


    당뇨병이란 혈중 포도당 농도가 적정 수치보다 높은 상태가 지속되는 질병으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 분비가 부족하거나 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을 합니다. 크게 제1형과 제2형으로 분류되며 제2형 당뇨병이란 유전적인 요인에 운동부족과 식습관이 더해져서 발병을 합니다.

    제1형 당뇨병은 식사, 운동 등 생활습관과 관계없이 췌장에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전혀 나오지 않아서 발생하며 예방법이 없습니다.

     

     

    제2형 당뇨병 원인으로 잘못된 식생활습관이 있습니다. 특히 부모님이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유전적 요인이 있는 사람이 폭식, 칼로리 과다 섭취 등의 식습관을 가지고 있으면서 비만, 운동 부족일 경우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부모님이 제2형 당뇨병인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발병 확률이 2배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칼로리-햄버거

     

    제2형 당뇨병 예방법

    식사를 재검토합니다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혈당을 급상승시키는 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된 백미, 밀가루, 백설탕 등의 섭취를 줄이고 혈당을 낮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해조류를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는 것과 함께 어떻게 먹는지도 중요합니다. 하루 3끼를 정해진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과식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 단백질, 탄수화물 순서를 먹는 것이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채소들

     

    운동을 생활화합니다

     

    운동은 제2형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고강도의 운동을 힘들게 하는 것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걷기 운동이 당뇨병에 좋습니다. 조금 일찍 일어나서 한 정거장을 걷거나 점심시간에 산책을 합니다.

    약물 요법을 합니다

     

    식사와 운동으로 혈당이 조절되지 않을 경우 약물 요법으로 혈당을 조절해야 합니다. 먹는 약과 인슐린 주사로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약물 요법의 경우 저혈당을 유발할 수도 있어서 이에 대한 대응 방법도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로-운동하는-사람

     

    합병증이 무서운 당뇨병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이 되면 혈관과 신경이 손상되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신경, 눈, 신장 관련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실명, 인공투석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다고 간과하지 말고 제2형 당뇨병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예방법을 꾸준히 지켜야 합니다.

    제2형 당뇨병 위험 요인

     

    가족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다
    비만이다(젊었을 때보다 체중이 10kg 이상 증가했다)
    달콤한 간식을 자주 먹는다
    야채 섭취가 부족하다
    알코올을 자주 마신다
    흡연을 한다
    운동이 부족하다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을 하고 있다
    수면이 부족하고 불규칙적이다

    제2형 당뇨병이란 유전적인 원인도 있지만 생활습관의 영향을 받아 발병하기 때문에 누구도 방심할 수 없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당뇨병 원인이 되는 요인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이를 개선하고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에 대처하는 것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하면서 합병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