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장 질환 단계별 증상 정리
    건강한 이야기 2021. 7. 12. 19:31
    반응형

    신장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신장 질환 단계별 증상에 대해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신장 질환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는 질환으로 스스로 자각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때는 서둘러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펼쳐진-노트


    신장 질환 단계별 증상으로 초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신장 장애가 있지만 아직까지는 제대로 작동을 하고 있는 상태라서 본인이 자각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이를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단계를 지나 2단계가 되어도 자각 할 수 있는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이때는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신장 질환이 만성화되는 것을 방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흡연자는 금연을 해야 하며 폭식이나 폭음, 불규칙한 생활, 운동 부족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화장실-변기


    1~2단계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더 진행되면 스스로도 눈치챌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장 기능이 절반 가까이 저하된 3단계가 되면 부종, 소변 이상, 피로 등이 나타납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약물 치료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4단계가 되면 신장의 기능이 약 30% 이하로 감소를 하며 기능을 회복하기 어려워집니다. 신장 질환 단계별 증상 4단계에는 부종, 소변 감소, 고혈압, 빈혈 등이 나타나게 되며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더욱 엄격하게 식이요법을 하고 약물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신장 질환 단계별 증상 5단계가 되면 신장이 스스로 여과할 수 없게 되어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합니다. 체내의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을 배출할 수 없기 때문에 요독증이 나타나며 요독증의 증상으로는 식욕저하, 나른함, 붓기, 호흡곤란, 어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웅크린-사람의-손발


    신장 질환 단계별 증상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두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렵다고 해서 검사를 미루면 증상이 악화되고 치료가 힘들어집니다.

    신장 질환 증상 부종

    몸의 수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쌓이면서 몸이 붓게 됩니다. 양말의 고무줄 자국이 예전과 달리 좀처럼 사라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빈뇨, 잦은 화장실

    신장은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이 저하되면 소변을 농축하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하루에 10회 이상 화장실을 간다면 빈뇨를 의심하고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뇨

    신장의 여과 기능이 저하되면 단백질이 소변으로 섞여서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소변색이 어두워지고 거품도 눈에 띄게 됩니다. 운동을 무리하게 했을 때도 단백뇨가 나오지만 지속적으로 소변에 거품이 보인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혈뇨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면 암을 걱정하게되는데 급성 신장염으로 인해서도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소변 색깔이 갈색이라면 신장에 이상을 붉은색이라면 방광이나 요도에 출혈이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나른함

    신장 질환이 진행되어 말기 단계가 되면 노폐물이 쌓여서 피로하고 나른함이 발생합니다.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피곤한 분들이라면 단순 과로 때문이 아닙니다.

    가려움증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장기인 신장이 나빠지면 노폐물이 혈액과 피부에 축적되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신장은 혈액의 나트륨을 조절하는 역할도 하고 있으며 짜게 먹으면 신장에 큰 부담이 가해지고 혈압도 오르게 됩니다. 고혈압이 되면 신장의 혈관에 부담을 주어 신장 기능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염분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신장 질환 단계별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초기에는 자각할 수 있는 것이 없어서 신장 질환을 빨기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장 이상이 지적되었을 때는 증상이 없더라도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통해 개선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