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렴에 좋은 음식 섭취건강한 이야기 2020. 1. 28. 19:55반응형
폐렴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폐렴에 좋은 음식을 찾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음식으로 면역력을 높이면 균을 예방하고 물리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폐에 좋은 음식을 적극 섭취하면 폐렴은 물론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환절기와 겨울철에는 자주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은 암, 심뇌혈관질환과 함께 우리나라 사람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히는 질환인데요.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크고 날씨가 추워지면 폐렴의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폐렴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예방하고 치료를 앞당기는 것이 필요합니다.초기증상이 감기와 비슷하지만 3~4일이 지나도 고열이 있고, 기침을 심하게 하며 누런 가래가 나온다면 폐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감기약으로는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며 가슴통증, 호흡곤란으로 인해 체력적으로도 힘이 듭니다.
폐렴을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충분히 휴식하는 것이 좋으며 폐렴에 좋은 음식도 적극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더덕의 경우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만들고 각종 호흡기 질환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배와 도라지의 경우에도 폐렴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배에는 루테올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기침, 가래를 완화할 수 있으며 도라지에는 사포닌과 이눌린이 포함되어 있어서 폐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배와 도라지는 각각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함께 섭취했을 때 시너지 효과가 나타납니다.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에는 따뜻한 모과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모과차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며 만성적인 기침은 물론 가래를 가라앉혀줍니다. 폐렴은 물론 천식, 감기 등에 좋은 음식인 모과는 청으로 만들어 꾸준히 복용하면 좋습니다.
쓴맛,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 등 다섯 가지 맛이 나는 오미자도 폐렴에 좋은 음식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로 인한 면역력 저하를 방지할 수 있으며 폐와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여 폐렴, 천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해서 폐에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가 있습니다. 라이코펜이 유해산소로부터 폐 손상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흡연자에게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는 주스로 만들어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가열하거나 올리브오일과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귤, 오렌지, 유자 등의 감귤류도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C와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이고 폐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폐렴, 감기, 비염, 대상포진, 독감 등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먹어야 합니다.
설포라판이 들어 있어서 폐에 붙은 유해물질을 배출할 수 있는 브로콜리도 폐렴에 좋은 채소입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자주 먹을 수록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무즙과 꿀을 섞어 먹는 것도 폐렴에 좋습니다. 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일 수 있으며 기침, 가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꿀은 피로 회복과 항염, 항균 작용이 뛰어난 음식이라서 두 가지를 함께 섭취하면 호흡기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폐렴이나 천식 치료에 사용된 음식으로 수세미가 있습니다. 사포닌이 들어 있어서 염증 완화 가래를 삭히는데 좋은 수세미는 즙이나 차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물 1.5 리터에 수세미 25g을 넣고 30분 정도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홍삼 또한 폐렴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을 억제하는데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면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만큼 규칙적으로 생활하시고 음식이나 건강식품의 도움을 받아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나무열매가루 효능 먹는법 (0) 2020.01.30 지방간 없애는 방법 정리 (0) 2020.01.29 기미없애는 민간요법 정리 (0) 2020.01.27 공복혈당 정상수치 낮추기 (0) 2020.01.22 병아리콩 효능 삶기 (0) 2020.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