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건강한 이야기 2021. 11. 5. 17:39
    반응형

    혈액검사를 통해서 헤모글로빈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정상수치보다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치가 낮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헤모글로빈 수치를 정상으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는 전혀 의식하지 않지만 건강검사 결과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신경이 쓰입니다. 헤모글로빈이란 혈액 내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전신에 산소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헤모글로빈 정상수치는 얼마
    건강한 성인 남성 13~17g/dl, 여성 12~16g/dl입니다. 만약 남성 13 이하, 여성 12 이하로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면 빈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철분 섭취가 부족하거나, 비타민B12, 엽산이 부족하거나 질병이 있을 때도 수치가 낮아지면서 빈혈이 발생합니다.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는 이유

    1. 여성 - 무리한 다이어트, 생리, 임신, 출산
    2. 여성 - 부인과 질환으로 인한 출혈과다
    3. 위,십이지장궤양, 위암, 대장폴립, 대장암으로 인한 출혈
    4. 치질로 인한 출혈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증상

    몸을 움직일 때 호흡 곤란과 가슴 두근거림, 두통, 현기증, 심한 피로감이 느껴집니다. 이외에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으면 헤모글로빈이 부족한 것입니다.

    • 손톱이 쉽게 깨지며 중앙이 움푹 들어간다.
    • 차가운 얼음이 먹고 싶어진다.
    • 머리카락이 빠진다.
    • 피부가 거칠어진다.


    질병으로 인해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나타나는 증상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만약 부인과 질환 때문이라면 생리통이 심하며 생리양이 증가하고 골반 통증이 발생합니다. 궤양이나 암으로 인한 것이라면 검은 변이 나오게 됩니다.

    낮은 헤모글로빈 수치 개선

    철분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라면 식사를 통해 철분을 섭취합니다. 붉은 고기, 붉은 생선, 계란, 우유, 콩류를 즐겨먹습니다. 철분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C도 함께 챙기는 것이 좋으며 식후 커피는 삼가야 합니다. 탄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식생활 습관을 재검토하여도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원인이 되는 질병을 찾아서 이를 치료해야 합니다. 양성 질환인 궤양, 치질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위암, 대장암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헤모글로빈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