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음식 종류건강한 이야기 2020. 2. 3. 19:53반응형
헬리코박터균을 제균하기 위해서는 항생제가 필요하지만 살균 효과가 있는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음식도 있습니다. 완벽하게 제균하지는 못해도 헬리코박터균 감소에 도움이 되며 항생제 섭취로 인해 감소할 수 있는 유익균을 늘리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좋은 음식인지 확인해 두었다가 적극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암의 원인균으로 감염이 되면 만성 위염을 일으키고 위암의 위험을 높이는데요. 감염자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발병률이 10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감염되면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치료와 함께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음식으로 제균해야 합니다.제균을 위해 섭취하는 항생제는 인체에 유익한 균도 사멸시키기 때문에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장내 좋은균을 늘리고 장내 환경을 정돈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도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음식입니다.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이 유익한 세포는 죽이지 않고 헬리코박터균만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는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으며 브로콜리새싹으로 먹었을 때 좋은 성분이 증가합니다.
십자화과 채소에 포함되는 양배추에도 설포라판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위염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없애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는 위장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각종 위장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해줍니다.
살균작용이 있는 꿀도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마누카꿀에 강력한 항균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꿀은 그대로 한 숟가락 떠서 먹거나 커피나 홍차에 설탕 대신 또는 요리에 설탕 대신 사용하면 좋습니다.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음식으로 해조류가 있습니다. 미역, 다시마에는 후코다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헬리코박터균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끈적이는 성분이 위벽을 보호하여 위염 치료에 좋습니다.
마늘은 면역력과 암을 예방하는 좋은 음식이며 헬리코박터균 감염으로 인한 위염, 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친근한 식재료인 마늘은 요리할 때 적극 사용하거나 즙이나 환, 마늘 청으로도 부담없이 챙길 수 있습니다.
반찬으로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매실장아찌가 있습니다. 매실은 살균 및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매실을 먹으면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매실은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어서 과식을 하여 속이 불편할 때 먹어도 좋습니다.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차로는 녹차가 있습니다. 녹차에는 카테킨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마시는 건강에 안 좋은 음료 대신 헬리코박터균의 활동을 억제해 위염, 위암을 예방하는 녹차를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약재로 쓰이는 감초 또한 위염과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감초는 차로 끓여서 먹거나 분말로 섭취할 수 있으며 분말 하루 섭취량은 3g 이하입니다. 차를 끓일 때 비율은 물 2리터에 20g을 넣고 30분 이상 끓여드시면 됩니다.
위염과 위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매스틱도 헬리코박터균을 없애는 항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스틱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으로 분말이나 차로 간편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분말의 경우 하루 2g 이하로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소개해드린 헬리코박터균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외에도 헬리코박터균 예방을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맵고 짠 음식, 탄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술잔을 함께 사용하거나 찌개나 반찬을 함께 먹는 습관을 삼가야 합니다. 감염되었다고 모두 위암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위암 유발 인자인 만큼 주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상 혈압수치 만들기 (0) 2020.02.05 가슴 통증 원인 알기 (0) 2020.02.04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의심질병 (0) 2020.02.01 비타민나무열매가루 효능 먹는법 (0) 2020.01.30 지방간 없애는 방법 정리 (0) 2020.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