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갱년기 극복방법 모음
    건강한 이야기 2021. 2. 23. 18:37
    반응형

    갱년기 극복방법으로 효과 있는 생활 습관과 음식을 소개해드릴게요. 여성이라면 누구나 갱년기 증상을 겪게 되며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지게 됩니다. 열심히 운동하고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극복하는 분들이 있는 반면 방치하여 비만, 골다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건강은 스스로 돌보는 것이 중요하니 미리 갱년기 증상 극복방법을 알아두고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여성은 30대 중반부터 난소의 기능이 쇠퇴하여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 감소하면서 폐경에 가까워집니다. 폐경 전후 10 년간을 갱년기라고 하며 평균 갱년기 나이는 45세~ 55세 입니다. 이시기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갱년기 극복방법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으로는 갑자기 열이 오르고 식은땀이 나는 것 외에 가슴 두근거림, 현기증, 이명, 불안, 우울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혈관 건강이 약해지고 뼈가 약해질 수 있으며 방치할수록 더 심해지기 때문에 서둘러 극복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갱년기 극복방법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을 경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당황하고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는 만큼 미리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아직 갱년기 나이가 아니더라도 30대 중반부터는 균형잡힌 식사, 질 좋은 수면, 적당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관리해야 합니다.

     


    기름지고 칼로리 높은 음식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아요.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서 나쁜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쌓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는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등 생활습관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를 늘립니다. 갱년기 극복에 도움되는 음식으로는 석류가 있어요. 미인들의 과일로 알려진 석류는 에스트로겐을 보충할 수 있는 식품으로 엘라그산이 풍부하여 체내 호르몬 균형을 맞출 수 있고 항산화 물질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극복방법으로 도움되는 석류는 그냥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믹서로 갈아서 면포로 즙만 걸러 마시거나 착즙기를 이용하여 즙만 마십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든 호두 등의 견과류를 석류즙과 함께 갈아서 마시면 포만감을 얻을 수 있고 혈관 건강에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는 근육이 줄고 체지방이 늘어서 비만해지기 쉬워요. 따라서 비만 극복방법으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서 근육을 늘리고 신진대사를 높여야 합니다. 근육이 많아야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고 관절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콩류가 있으며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아요. 단백질은 초유, 유청 단백질 가루 등으로 간편하게 챙길 수도 있습니다. 바쁜 분들이라면 보충제로 챙겨드세요.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 등의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고, 자율 신경의 혼란이 발생해요. 이로 인해 장의 연동 운동에도 문제가 생겨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갱년기에 발생하는 변비 극복방법으로는 장내 좋은균 늘리기가 있습니다.

     


    장기능이 저하 된 갱년기 세대는 장내 유익균을 늘리는 것이 변비 해소의 열쇠입니다. 유산균이 풍부한 김치, 요구르트, 청국장, 낫토 등의 음식을 섭취하여 갱년기 변비를 극복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유산균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을 줄여 갱년기 변비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에는 컨디션이 좋지 않고 밖에 나가는 것도 귀찮아지기 쉬운데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스트레스 해소를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은 지방 연소에 관여하여 비만을 방지하고 근육을 늘리고 뼈를 튼튼하게 만듭니다.

     


    불면증 극복방법을 알아두세요. 갱년기에는 자율 신경이 흐트러 때문에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어요. 이를 극복하려면 낮동안 햇빛을 충분히 햇빛을 받아 멜라토닌을 늘리고 자기 전에는 수면을 방해하는 블루라이트가 나오는 PC, 스마트폰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챙겨서 갱년기 불면증 극복방법도 있어요. 수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타트체리 외에 감태, 따뜻한 우유, 대추차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쌓아두지 마세요. 스트레스를 마음에 쌓아두는 것은 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 식욕부진, 피로의 원인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편안한 마음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소개해드린 갱년기 극복방법을 실천하는 것 외에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남이 괜찮다고 해서 나까지 괜찮은 것은 아니에요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라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가락이 찌릿찌릿 아프면  (0) 2021.03.01
    혈액암 증상 초기  (0) 2021.02.26
    오메가 3 하루섭취량 얼마  (0) 2021.02.22
    차전자피 먹는법 양  (0) 2021.02.19
    발뒤꿈치 통증 해소  (0) 2021.02.1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