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구마 칼로리 알아봐요
    건강한 이야기 2020. 12. 24. 19:09
    반응형

    고구마 칼로리가 생각보다는 높지만 다이어트와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간식 또는 식사 대용으로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쪄 먹거나 튀기거나 샐러드로 만들어서 먹는 고구마는 먹는 방법에 따라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으며 적당량 먹었을 때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는 만큼 올바른 고구마 섭취 방법을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식사 대용으로 고구마를 섭취할 계획을 세웠다면 고구마 칼로리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주식인 밥보다 낮기 때문에 하루 한 끼를 대체하면 섭취 열량을 낮추고 다이어트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은 것 외에도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많습니다.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쌀밥과 비교하면 소화 흡수되는데 시간이 걸려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배가 든든하면 과식이나 군것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변비를 예방해주는 불용성 식이섬유도 풍부하며 불용성 식이섬유는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팽창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듭니다. 다이어트 중에 발생하는 변비에도 좋습니다. 고구마 칼로리를 신경쓰기에는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부종을 해소해하는 고구마의 효능도 있습니다. 칼륨이라는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체내 불필요한 수분과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데도 효과가 있는 영양소로 고혈압 간식으로도 고구마가 좋습니다.

     


    노화 방지에 도움되는 비타민C,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은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의 경우 고구마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건강과 미용에 좋은 효능이 많은 고구마 칼로리는 100g당 약 130kcal 입니다. 기름에 조리하지 않고 쪄서 먹을 때 130kcal 이며 고구마 1개를 다 먹을 경우 260kcal로 한끼 식사 대용으로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물론 요리 방법에 따라서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군고구마는 100g당 163kcal이며 튀긴 고구마는 100g당 221kcal 입니다. 맛은 좋지만 열량은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삶거나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구마 말랭이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아야 합니다. 고구마 말랭이는 100g 당 300kcal가 넘습니다. 굽거나 튀겼을 때보다도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는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감자가 고구마보다 칼로리가 낮은데 감자로 다이어트하는 것이 좋을까요. 감자는 100g에 80kcal이지만 GI지수가 높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없습니다. 고구마의 GI지수는 55, 감자 GI지수는 90으로 GI지수가 높으면 혈당이 빨리 오르고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어 체지방이 축적되기 쉽습니다.

     


    적당한 열량과 낮은 GI지수, 풍부한 식이섬유까지 포함한 고구마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지만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늦은 밤에 먹을 경우 소비하지 못한 당분이 몸에 축적되기 때문에 아침 또는 점심에 먹어야 합니다.

     


    고구마는 한끼 식사 대용으로는 좋지만 하루 세끼를 대신하기에는 단백질 등의 영양이 부족합니다. 한끼 정도만 대신하고 나머지는 영양 균형을 맞춰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끼를 대체하는 것만으로도 하루 섭취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껍질 째 먹었을 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껍질에 식이섬유와 항산화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비와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껍질에 든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낮추고 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꼭꼭 잘 씹어서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음식을 잘 씹어서 먹으면 만복중추가 자극되어 포만감을 느끼게되고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먹을 경우에는 필요 이상으로 과식하게됩니다.

     


    따뜻하게 먹는 고구마가 맛있지만 체중감량이 필요하다면 차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차게 하면 전분의 일부가 레지스턴트 전분으로 바뀌며 이는 소화가 느려서 포만감이 오래갑니다. 식후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도 방지합니다.

     


    고구마 칼로리가 높지 않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지만 과식을 하면 오히려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조리 방법에 따라서 열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체중감량이 필요한 분들은 찐 고구마 1~2개를 한 끼 식사대용으로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대로 먹는 고구마가 질린다면 고구마 스무디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침에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고구마 1/2개, 두유1컵, 견과류를 함께 갈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두유 대신 무가당 요거트를 넣어도 되며 식물성 단백질 풍부한 두부나 좋아하는 과일을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마토 보관방법 알아두세요  (0) 2020.12.28
    호박씨 효능 뭘까요  (0) 2020.12.25
    손떨림 원인 해소  (0) 2020.12.22
    타트체리 먹는법 모음  (0) 2020.12.19
    간수치 내리는 방법 알기  (0) 2020.12.1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