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관지에 좋은 음식 주목
    건강한 이야기 2020. 11. 3. 18:57
    반응형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환절기 기관지 건강을 사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가 되면 앓던 호흡기 질환이 더 심해지고 건강한 사람도 쉽게 감기에 걸리게 되는데요. 때문에 기관지에 좋은 차나 음식을 섭취하면서 기관지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환절기는 물론 사계절 내내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예로부터 감기와 급성 기관지염, 천식,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 치료에 사용된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도라지가 있어요. 조선의 왕 숙종과 영조도 감기와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도라지를 섭취했다고 합니다. 주변에도 목 건강을 위해 도라지를 꾸준히 챙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성분이 도움이 되는 걸까요.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가래와 기침, 인후통을 완화합니다. 도라지를 먹으면 가래가 더 생기는 것 같아서 꺼려 하는 분도 있는데 오히려 플라티코딘D란 성분이 기관지 점막에서 뮤신 분비를 촉진해 가래가 묽어지고 배출이 수월해집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인 도라지는 반찬으로도 먹지만 도라지청으로 담가서 차로 마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고 오래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도라지 500g, 배 500g을 믹서로 갈아주세요. 냄비에 넣고 꿀 또는 설탕이나 조청을 250g 넣어 40분 정도 끓이면 완성입니다.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청을 만들 때 배를 함께 넣으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배 또한 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배에 들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 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염증을 완화합니다. 가래를 삭히고 기침도 멎게 할 수 있어서 콜록콜록 기침이 날 때 배를 섭취하면 좋아요.

     


    배는 그대로 먹는 것보다는 도라지와 함께 청으로 담가 먹거나 배숙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은데요.  배 꼭지가 있는 윗부분을 자른 후 씨앗을 파내어 그 안에 대추, 생강, 꿀 등을 넣어 찜통으로 쪄주기만 하면 됩니다. 30분 정도 찌면 껍질이 벗겨질 정도로 부드럽게 익습니다.

     


    생강도 기관지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차로 끓여서 마시면 좋아요. 생강은 매운 맛을 내는 진저롤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고 항염작용을 하여 세균, 바이러스로 인한 감기를 예방하고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생강도 달콤한 청으로 만들어서 간편하게 챙겨 드실 수 있어요. 손질한 생강 500g, 매운맛을 중화하는 레몬 4개, 설탕 900g을 잘 섞어주세요. 통계피도 하나 잘라 넣은 후 유리병에 담아 하루 실온 한 달 정 냉장 숙성하면 완성입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작두콩과 수세미도 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이에요. 작두콩에는 염증을 제거해주는 우레아제 성분은 물론 비염 증상 개선에 효과있는 히스티딘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작두콩은 주로 말려서 차로 끓여서 먹거나 분말로 섭취합니다.

     


    오이를 닮은 수세미도 좋은 음식 중 하나로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효소로 만들어서 먹는 분들이 많아요. 평소 편식으로 영양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분들은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수세미를 끓여서 마시는 것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기관지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과일로 오미자가 있어요. 오미자에는 리그난, 비타민,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며 이는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완화하여 기관지염,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잦은 기침과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천식을 치료하기 위해 오미자청을 담가서 꾸준히 섭취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미자청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보통 설탕과 오미자의 비율을 1:1로 섞은 후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주세요. 유리병 입구는 면보로 덮고 고무줄로 고정한 후 3개월 동안 그늘진 곳에서 숙성하면 기관지에 좋은 오미자청이 만들어집니다.

     


    겨울 건강차로 자주 먹는 유자차와 모과차도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이에요. 비타민과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기관지 천식과 기침, 가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새콤달콤 맛있게 먹으면서 기관지 건강도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기관지의 손상을 방지하는 음식으로 호박이 있어요. 호박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이는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완화하여 기침, 가래에 좋습니다. 호박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무와 꿀을 함께 사용하면 기관지 건강에 좋은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무에는 매콤한 맛을 내는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 성분이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가래를 묽게해 배출을 돕는다고 합니다. 꿀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살균하는 작용이 뛰어납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인 무와 꿀을 함께 섭취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채썬 무를 유리병에 담고 무가 잠길 정도로 꿀을 부어 2일 냉장 숙성을 하면 됩니다. 숙성 후에는 무를 제거하고 즙만 한 숟가락씩 복용하시면 돼요.

     


    소개해드린 기관지에 좋은 음식은 단독으로 먹었을 때도 좋지만 함께 섞어서 먹으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도라지배즙, 생강대추차, 꿀무즙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환절기 기관지 건강을 지키고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족냉증 치료법 모음  (0) 2020.11.06
    눈밑이 떨리는 증상 이유  (0) 2020.11.05
    손발이 차가운 이유 뭘까  (0) 2020.11.02
    영지버섯 먹는 방법 차  (0) 2020.10.30
    단백질 부족 증상 주의  (0) 2020.10.2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