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발이 차가운 이유 뭘까건강한 이야기 2020. 11. 2. 18:52반응형
손발이 차가운 이유와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양말과 장갑을 착용해도 손발이 차가워서 잠들기 어렵다거나 차가운 손발 때문에 악수하는 것이 꺼려졌던 경험 없으신가요. 올겨울에는 손발이 차가운 증상으로 인해 고생하지 않도록 차가운 이유부터 해결방법을 알아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손발이 차가워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손이나 발끝이 조금 시린 정도니까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는 분들도 있는데 수족냉증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에요. 그대로 방치하면 어깨 결림, 요통, 불면증, 면역력 저하는 물론 생리통, 생리불순, 암 등의 위험도 높인다고 합니다.기초대사량이 낮은 것이 손발이 차가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체온 유지와 호흡 등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이기 때문이에요. 이 기초대사량은 근육량과 관련이 있으며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체온을 올리기 쉽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손발이 차가운 이유도 기초대사량 때문으로 근육량이 적은 여성은 기초대사량이 낮고 체내에서 만들어내는 열이 부족하고 수족냉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손발이 차가운 분들은 근육 운동을 꾸준히 해서 근육량을 늘려야 합니다.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은 말초혈관이 좁아져 혈액순환이 나빠질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자율신경의 작용에 영향을 받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면 손발이 차가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균형한 식사, 음식 제한 다이어트가 손발끝이 차가운 이유일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면 체내에서 열을 제대로 만들어 낼 수 없으며 비타민, 미네랄 등 신진대사의 기능을 높이는 영양소가 부족해도 체온을 높이기 어렵습니다.
아침을 거르는 습관도 손발이 차가운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바쁜 아침에는 식사를 거르기 쉬운데요. 아침 식사는 자는 동안 떨어진 신진대사를 높여서 체온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아침을 거르면 신진대사가 좀처럼 오르지 않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분들이라면 꼭 챙겨 드셔야 합니다.
남들보다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를 알았다면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요.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상 후 미지근한 물 1컵 마시기가 있습니다. 수분을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체온이 오릅니다.
물을 마실 때는 찬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을 마심으로써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신진대사가 상승하고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열도 증가합니다. 손발이 찬 분들은 여름에도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량 부족이 손이 차가운 이유가 되는 분들은 운동으로 근육을 늘려야 하며 특히 종아리 근육을 단련하면 좋습니다. 제2의 심장이라고 하는 종아리는 혈액을 심장으로 보내는 펌프 기능을 하며 몸 전체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 체온을 높입니다.
종아리 근육을 단련하는 방법으로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이 있으며, 뒤꿈치를 까치발로 드는 카프레이즈 운동이나 스쿼트, 런지 등이 있습니다. 꾸준히 하면 하체의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근육이 늘어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불량이 차가운 이유가 될 때는 따뜻한 물에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좋습니다. 샤워만으로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기 어렵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기 어렵기 때문에 하루에 10~15분 정도 39~40도 정도의 물에 발을 담그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을 개선하여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아침식사를 거르는 습관, 편식 등이 차가운 이유가 되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는 방법이에요. 하루 세끼 균형 잡힌 식사를 꾸준히 하고 특히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음식을 적극 챙기면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으로는 당근, 호박, 양파, 감자, 연어, 요구르트, 생강, 대추, 홍삼, 마늘, 부추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몸을 차게 만들어서 손발이 더 차가워지는 이유가 되는 음식으로는 오이, 수박, 멜론, 양상추, 밀가루 음식, 햄, 베이컨, 탄산음료가 있습니다.
근육량이 부족하여 기초대사가 떨어진 것이 몸이 차가운 이유가 되는 분들은 단백질도 적극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로 육류, 생선, 콩류, 계란, 유제품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손발이 차가운 것이 질병 때문은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말초동맥질환, 레이노증후군, 버거씨병, 추간판 탈출증, 손목터널증후군, 류마티스성 질환,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해 손발이 시리도록 차가운 분들이 있습니다.
일상 생활 습관 중에 손발이 차가운 이유가 되는 것이 있다는 이를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소용이 없거나 더 심해질 때는 단순한 체질로 여기기보다 질병 때문은 아닌지 의심해보고 정확하게 진찰받고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큰병을 만들 수 있는 만큼 손발 차가움을 방치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밑이 떨리는 증상 이유 (0) 2020.11.05 기관지에 좋은 음식 주목 (0) 2020.11.03 영지버섯 먹는 방법 차 (0) 2020.10.30 단백질 부족 증상 주의 (0) 2020.10.29 비타민e의 효능 뭘까 (0) 2020.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