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낮추는방법
    건강한 이야기 2021. 11. 10. 16:37
    반응형

    나쁜 콜레스테롤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건강을 위해서는 나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운동, 식이 요법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건강검진 결과 콜레스테롤이 정상수치보다 높아서 지적받은 분들이라면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나무-접시-위에-후라이드치킨


    콜레스테롤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에 우리 몸에 있어야 하는 지질의 일종입니다. 세포막의 성분이 되며 지방의 소화를 돕는 담즙산 만들 때 도움이 됩니다. 다만 나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보다 증가할 경우 심장병, 뇌졸중을 일으키는 동맥경화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왜 나쁜 콜레스테롤인가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있는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되돌리는 청소부 역할을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하지만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여서 혈관을 좁게 만들고 단단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나쁜이라는 단어가 붙습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상수치를 유지해야 하며 나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0~130 mg/dL 입니다.

     

    달걀-채소가-담긴-접시들


    나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보다 높은 이유
    유전, 식습관, 운동 부족, 비만 등이 영향을 끼칩니다. 평소 고칼로리, 고지방 식사를 하는 분들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은 괜찮지만 나이가 더 들어서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지나치게 쌓이면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이 커집니다.

    ▶뇌경색 -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서 뇌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면 뇌에 산소나 영양이 전달되지 않아서 발병합니다. 방치하면 마비, 감각장애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며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 관상동맥이 좁아지고 막혀서 심장에 산소, 영양이 전달되지 않으면 심근이 괴사하고 중증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초록색-잔디와-숲속-작은길


    운동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운동이라고 하면 장시간, 강도 높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보다는 매일 할 수 있는 적당한 운동이 좋으며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LDL을 줄이고 HDL은 높일 수 있습니다. 주에 3~5회, 1회당 30분 ~ 60분, 주에 150분 ~ 300분을 목표로 자신의 체력에 맞춰 운동을 합니다.

    음식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동물성 식품 섭취보다는 식물성 식품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 버섯, 해조류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싸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류 또한 LDL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두부, 콩물 등 다양한 방법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식사로 육류 섭취가 많은 분은 어류의 섭취를 늘립니다. 생선에는 DHA, EPA가 들어 있어서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줄이고 혈류를 좋게 만듭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로 낮추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방법은 간단해 보이지만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건강에는 큰 도움이 되는 만큼 오늘부터 하나씩 시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