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뒷목이 땡기는 증상 원인 알기
    건강한 이야기 2021. 8. 19. 19:56
    반응형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뒷목이 땡기는 증상을 경험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잘못된 자세와 무리한 사용 등으로 인해 뒷목이 땡기거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방치하면 목디스크까지 유발됩니다. 조금 땡기는 증상이라고 간과하지 마시고 서둘러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키보드-치는-손가락


    뒷목이 땡기는 증상은 스마트폰, PC 사용이 잦은 현대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고개를 장시간 숙인 채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앉아 컴퓨터 작업을 할 경우 근막통증증후군 부터 경추성 두통, 일자목, 거북목, 목디스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이란 무엇인지 알아두세요. 뒷목 통증이 있어서 검사한 결과 아무런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근육과 근육 사이의 막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근육이 뭉치고 그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하여 손상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을-괴고-노트북-작업


    뒷목이 땡기는 이유로 일자목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일자목에 대해 들어본적 있을 것 같습니다. 완만한 곡선인 목뼈가 일자가 되는 것으로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목을 숙이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목에 상당한 부담이 가해지게 되는데 15도만 숙여도 약 12kg의 부담이 걸립니다.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는 것도 뒷목 땡기는 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모니터 화면을 보면서 작업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자세가 삐딱해지기 쉽습니다. 이는 목에 뒷목에 부담을 주는 것은 물론 척추와 골반에도 영향을 끼쳐서 일자목부터 목디스크, 고관절 통증까지 유발합니다.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 또한 일자목의 원인이 됩니다. 너무 높은 베개는 경추를 압박하여 목과 어깨에 부담이 되며 뒷목 주변 근육까지 긴장하게 만듭니다. 이 상태로 잠을 자고 일어나면 뒷목이 아픈 증상 외에 일자목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고개-숙인-여자-뒷모습

     

    일자목, 거북목을 방치할 경우 문제점

     

    일자목을 방치하면 뒷목 외에도 뒷목 주변 근육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어깨가 결리거나 허리 통증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목디스크의 위험이 높아지게 도비니다. 목뼈와 목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 이 뒤로 밀려나오면서 신경을 눌러서 땡기는 증상 외에 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목디스크로 인한 증상

     

    추간판이 탈출하여 신경이 압박하게 되면 압박한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로 가는 혈류를 방해하면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느껴지며 어깨부터 팔, 손까지 통증, 저림,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력이 저하되고 생활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어서 목디스크로 인한 뒷목이 땡기는 증상은 서둘러 치료해야 합니다.

    뒷목이 땡기면서 두통이 있다면 경추성두통일 수 있습니다. 일자목, 목디스크가 있을 경우 발생하기 쉬우며 휴식과 진통제만으로는 개선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해소하려면 목뼈 이상은 없는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뒷목이 땡기는 증상이 단순 근육의 피로가 아니라 목뼈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경우 점점 증상이 심해지는 것은 물론 저림이나 마비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느껴질 때는 정확하게 확인하고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지 않다면 틈틈이 스트레칭하고 바른자세를 의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