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루베리잼 만드는법 재료
    건강한 이야기 2020. 8. 28. 19:46
    반응형

    블루베리잼 만드는법이 간단한데다 맛까지 좋아서 직접 만들어 드시는 분들이 많아요. 생블루베리의 경우 보관기간이 짧아서 금방 먹어야 하는데 블루베리잼으로 만들면 보관기간도 늘릴 수 있습니다. 만드는법이 어렵지 않으니 냉동실에 잠자고 있는 블루베리를 깨워서 맛있는 잼으로 만들어 드세요.

     


    집에서 블루베리잼 만드는법 알기에 앞서 간단하게 효능을 소개해드릴게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노화를 방지하고 질병을 예방합니다. 안토시아닌의 경우 시력 저하를 막아주고 백내장 등의 안과질환을 예방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내 환경개선에도 좋습니다.

     

     

    블루베리잼을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를 준비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냉장 또는 냉동한 과육 200g, 설탕 60~100g, 레몬즙 1큰술, 유리 저장용기 있으면 됩니다. 당도 높은 블루베리를 사용하면 설탕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블루베리잼 만드는법을 알고 따라 만들어보세요. 유리병은 미리 열탕 소독을 하는 것이 좋으며 내열 유리병도 갑자기 뜨거운 물에 넣으면 온도 차이로 깨지기 때문에 처음부터 냄비에 넣어 가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탕소독을 하는 이유는 곰팡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생블루베리는 가볍게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냄비에 넣습니다. 상한 것이 있다면 제거해주세요. 냉동블루베리는 해동하지 않고 언 채로 냄비에 넣습니다. 좀 더 과즙이 빨리 나올 수 있게 손으로 과육을 으깨어도 좋습니다.

     


    냄비에 넣은 블루베리를 가열합니다. 처음에는 약한 불로 끓이고 타지 않도록 잘 섞습니다. 동글동글 귀여운 블루베리 열매가 끓는 모습만 봐도 즐거워지는데요. 잼은 맛도 좋지만 만드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많이 만들어서 선물하면 뿌듯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잼 만드는법 다음 순서로 어느 정도 수분이 나왔다면 중불로 불의 세기를 높입니다. 태우지 않도록 잘 섞어가면서 끓여주세요. 센 불로 하면 태울 수 있으니 여유를 가지고 만듭니다.

     


    수분이 충분히 나오면 준비해 놓은 설탕과 레몬즙을 넣습니다. 블루베리잼 만들 때 들어가는 설탕량은 취향에 따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 과일잼 만드는법에 들어가는 설탕은 재료에 50~100%입니다. 당도가 높을수록 보존기간은 길어집니다.

     


    중불로 10~15분을 정도를 끓입니다. 끓이기 전에서 80% 정도까지 줄어들면 완성입니다. 주걱으로 떨어뜨렸을 때 주르륵 흐르는 정도의 농도면 알맞습니다. 식으면 굳기 때문에 너무 오래 끓이면 먹기 불편합니다.

     


    잼이 뜨거울 때 소독한 용기에 넣으면 완성입니다. 만든 블루베리잼은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먹는 것이 좋으며 2주 정도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실온에 두고 먹거나 뚜껑을 제대로 덮어 두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간편하게 전자레인지로 블루베리잼 만드는법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뜨거운 불앞에 서서 만드는법보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내열 용기에 블루베리와 설탕을 넣고 섞은 후 레몬즙도 넣어주세요.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로 3~5분 가열 후 랩을 제거하고 3분~5분 더 가열합니다.

     


    맛있게 잼 만드는법을 알았다면 보관법도 알아둬야 하는데요. 수제 블루베리잼에는 보존료가 들어가지 않아서 가능한 빨리 먹는 것이 좋으며 냉장하여 2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밀봉하여 보관하면 1~2개월 까지 먹을 수 있으며 이보다 오래되면 맛이 저하됩니다.

     


    당도가 높을수록 블루베리잼 보관기간이 길어집니다. 잼은 원래 과일을 오래 저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음식이에요. 취향에 따라 설탕량을 조절할 수 있지만 설탕 비율이 높을수록 블루베리잼 유통기한이 길어집니다.

     


    블루베리잼은 어떻게 먹어야 맛있을까요. 아침식사로 버터, 마가린을 식빵에 발라서 간단하게 먹는 분들이 많은데요. 식빵에 블루베리잼, 크림치즈 또는 얇게 썬 바나나를 올려서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단맛이 부족한 요구르트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예쁜 컵에 과일, 요구르트, 블루베리잼, 요구르트, 시리얼 순서로 예쁘게 쌓아올리면 보기에도 좋고 맛도 좋은 특별한 간식이 됩니다.

     


    쿠키나 빵을 만들 때나 스무디 만들어 먹을 때도 블루베리잼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채소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샐러드 드레싱 만드는법도 알아두세요. 블루베리잼, 올리브오일, 식초, 레몬즙, 소금, 후추를 섞어서 샐러드 위에 뿌려 먹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레드 와인에 블루베리잼과 시나몬가루를 곁들여서 먹는법도 있으며, 고기 요리의 소스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잼 만드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첨가물 없이 만들기 때문에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단맛을 즐길 수 있으니 꼭 한번 만들어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락토 올리고당 효능  (0) 2020.08.31
    석류 먹는법 석류즙 피클  (0) 2020.08.29
    혈압에 좋은 음식 섭취  (0) 2020.08.27
    보스웰리아 먹는방법 유의  (0) 2020.08.25
    침대머리 두는방향 효과  (0) 2020.08.2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