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박 칼로리 한통
    건강한 이야기 2020. 7. 1. 20:30
    반응형

    수박 칼로리가 높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달콤한 맛 때문에 왠지 칼로리가 높을 것 같지만 수박의 90%가 수분으로 되어 있어서 다이어트하는 사람도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쥬스나 화채로도 만들어 먹는 수박은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효능도 많아서 제철에 즐겨 드시면 좋습니다.

     


    여름철 대표 과일이면서 여름 과일의 왕이라고도 하는 수박 칼로리가 낮은 것 외에 다양한 효능이 있어요. 게다가 수분이 90% 이상이며 당분,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포함되어서 땀을 많이 흘린 뒤에 마시면 기력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수박은 많은 여성의 고민 중 하나인 부종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요.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수분이 쌓여 붓기 쉬운데 수박에 들어 있는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이 혈류를 좋게하고 부종을 개선합니다. 풍부한 칼륨 또한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요. 비타민C가 들어 있어서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고 미백에 도움 받을 수 있으며 비타민A가 피부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름 방지에 효과가 있는 리코펜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수박 칼로리가 낮고 피부에도 좋아서 다이어트할 때 간식으로 알맞습니다.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요. 풍부한 시트룰린이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주기 때문에 근육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고 근육통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에 수박쥬스를 마시는 것으로 수분을 보충하고 근육통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 좋은 과일이에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장내 좋은 균을 늘릴 수 있고 장 운동도 활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수박에 들어 있는 수분도 변을 무르게 만들고 배변활동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수박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인가요. 수박 칼로리가 낮아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으며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체내 지방을 태우기 쉽게 합니다. 다만, 수박을 먹는 것만으로 살이 빠지지는 않습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이 기본으로 간식으로 또는 한 끼 대용으로 챙겨야 합니다.

     


    칼로리가 낮다고 해서 수박만 먹으면 영양의 밸런스가 깨지고 컨디션이 나빠질 수 있어요.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요요가 옵니다.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는 아침이나 저녁 식사 한끼를 대체하거나 빵, 과자 등의 간식 섭치 대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것이 힘들다면 간식을 수박으로 바꿔보세요.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단맛이 더 당기고 참으면 스트레스가 되어 폭식하게 되는데 이때 드시면 좋습니다. 수분이 많아서 포만감이 들고 단맛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수박 칼로리가 도대체 얼마나 되는 건가요. 수박 100g 칼로리는 약 30kcal 입니다. 높은지 낮은지 모르겠다면 다른 음식과 비교하면 됩니다. 100g을 기준으로 사과 57kcal, 복숭아 40kcal, 포도 59kcal, 바나나 86kcal , 밥 한공기 235kcal , 식빵 한조각 100kcal 입니다.

     


    수박 한통 칼로리는 크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5~6kg짜리를 사면 과육만 1100~1330kcal 정도 됩니다. 1수박 반통을 먹어도 660정도 밖에 되지 않으며 포만감이 좋아서 많이 먹기 어렵습니다.  알맞은 섭취량은 하루 200g으로 약 60kcal로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수박을 먹을 때는 흰 부분도 먹으면 좋아요. 시트룰린이라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서 이뇨 작용으로 부종 해소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흰부분은 무쳐서 먹거나 주스 만들 때 함께 넣어 드실 수 있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성분도 들어 있어요. 수박에는 이노시톨이 들어 있으며 이는 간의 지방 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노시톨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되는 성분입니다.

     


    제철에 수박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또 있어요. 수박에는 토마토처럼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는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라이코펜은 특히 전립선 건강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효능도 다양하지만 과식을 주의해야 돼요. 여름 제철 과일인 수박은 열을 낮추고 몸을 차게 하기 때문에 과식하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설사를 하는 분들은 차갑게 먹는 것보다는 상온에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하게 먹는법으로 수박쥬스 어떠세요. 수박쥬스 칼로리도 낮은데다 식욕 없을 때 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흰부분도 챙겨서 레몬즙 넣어 믹서로 갈기만 하면 됩니다. 설탕이나 시럽은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로 인해 스트레스 받고 있거나 포기하고 싶어질 때 수박을 챙겨보세요. 수박 칼로리가 낮은 것은 물론 단맛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으며 과식 방지, 변비 해소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대신 과다 섭취나 식후에 바로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