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양치 후 가글 제대로 하는법
    건강한 이야기 2023. 10. 23. 12:20
    반응형

    양치하고 가글 안 좋나요. 양치를 한 후에도 입안이 텁텁해서 가글을 하는데 양치 후 가글이 안 좋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치아 변색이 발생된다고 하는데 정말 그런지 실제로 치아 변색을 일으킨다면 가글은 언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가글 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글은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입 냄내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치질로 제거되지 않은 세균을 제거해주고 입안을 개운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제품에 따라 입안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며, 양치 후 가글을 바로 하는 것으로 인해 치아 변색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가글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가글 사용법을 지켜야 합니다.  

    양치하고 가글 할 때 주의사항

    가글은 양치질 후 30분이 지난 다음에 사용해야 합니다. 양치 후 가글을 바로 할 경우 치약의 합성계면활성제와 가글의 염화물이 만나서 치아변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양치 후 30분이 지난 다음에 가글을 하라고 합니다.

    양치 후 바로 가글을 하고 싶은 경우 최소 10번은 입안을 헹구고 가글을 하거나, 합성계면활성제 없는 치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글 후 양치 해도 되나요

    일반적으로 양치하고 가글을 하는데 반대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글을 먼저하고 양치질을 해도 되긴 합니다. 대신 가글을 한 후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안이 많이 건조해질 수 있어서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해야 합니다.

    올바른 가글 하는법

    1. 양치질 후 30분 이후에 사용합니다.
    2. 하루에 1~2회 정도를 하고, 15초 동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입안에 충분히 머금은 후, 구석구석을 골고루 헹굽니다.
    4. 가글 후 30분 정도는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습니다.
    5. 알코올 함량이 낮은 제품을 사용합니다.

     

    양치질을 안 하고 가글만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구강 건강을 위해 가글을 하는 것이 도움 되지만 양치질을 대신하기에는 부족합니다. 게다가 나이가 들면 치아와 잇몸 사이에 틈이 벌어지고 플라그가 쌓이기 쉬워서 치실도 사용해야 합니다.

    최근 충치 치료를 하면서 느낀 점은 양치질을 제대로 안 하고 있었다는 것과 치실 사용을 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치아를 세게 문지른다고 해서 치석, 음식물 찌꺼기가 잘 제거되지 않으며 이는 충치, 잇몸병의 원인이 됩니다.

     

     

    구강건강 지키는 방법

    1. 양치질을 할 때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칫솔을 45도 각도로 비스듬하게 세운 후, 잇몸에서 치아 쪽으로 쓸어내리 듯 닦습니다.

    2. 치아 면을 순서를 정해 놓고 30초씩 닦습니다. 예를 들어 윗니 바깥쪽, 윗니 안쪽, 아랫니 바깥쪽, 아랫니 안쪽, 씹는면  순서로 닦습니다.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서 3분 정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하루에 1번은 치실을 꼭 사용합니다. 너무 자주 사용하면 잇몸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저녁에 한번 사용하고 있습니다.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쉽게 끼는 분들은 매번 식사 후 사용합니다.

    4. 치실을 사용하는 순서는 양치질하기 전입니다. 치실을 사용하면서 나오는 음식찌꺼기, 플라그를 양치질로 닦아낼 수 있습니다.
     
    5. 정기적으로 구강검진을 받습니다. 1년에 한 번이라도 치석 제거하는 스케일링을 받으면서 구강검진을 합니다. 이를 통해 조기에 충치를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최근 어금니 신경치료를 받으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금만 더 빨리 치료받거나 평소 관리를 잘했으면 이 고통을 겪지 않아도 됐을 텐데 후회가 되었습니다. 치과 치료는 비용 부담도 있지만 통증도 심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구강 건강 관리에 신경 쓰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