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콤부차 만들기 알아봐요
    건강한 이야기 2021. 1. 10. 17:23
    반응형

    콤부차 만들기는 물론 콤부차 효능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콤부차는 발효 음료로 건강과 미용에 효과가 있어서 국내외 셀럽들이 마신다고 하는데요. 생소한 음료라서 만들기 어려울 것 같은데 생각보다 만드는방법이나 콤부차 마시는법이 간단합니다. 재료만 준비되면 누구나 만들 수 있으니 확인해 두세요.

     


    건강에 도움 되는 다양한 발효식품 중에서도 발효해서 먹는 차인 콤부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콤부차는 해독은 물론 면역력 향상과 피부 미용에도 좋은 발효차라서 이미 콤부차 만들기를 알고 챙겨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콤부차 집에서 만드는 법이 인기 있는 것은 만들기 간단하고 효능이 좋기 때문인데요. 발효되는 과정에서 18종의 아미노산 함량이 증가하며 생리활성 물질도 생성된다고 합니다. 글루콘산이라는 성분도 생기는데 이는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없애는 효능이 있습니다.

     


    콤부차는 체중 감량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촉진해 에너지를 소모시켜 체지방으로 쌓이는 것을 예방하며 다이어트의 적인 변비나 부종 등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음료 대신 마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서 만들기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발효 음료인 콤부차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 배출하고 피부 노화를 억제 할 수 있습니다. 한살 더 먹은 올해에는 카페인, 탄산음료 대신 발효 음료인 콤부차를 마시면서 피부 나이만큼은 줄여야겠어요.

     


    콤부차 만들기 준비물로 끓인 물 1리터, 설탕 100g, 홍차 잎 5g, 스코비 호모균을 준비해주세요. 설탕이나 홍차 잎은 구하기 쉬운데 스코비는 뭔가요. 콤부차를 발효할 때 필요한 종균로 모양이 버섯처럼 생겨서 홍차버섯이라고도 해요.

     


    스코비는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구하실 수 있으며, 콤부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또다시 홍차버섯이 생성되기 때문에 스코비 하나만 있어도 많은 양의 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판매하는 제품을 사 먹는 것보다 콤부차 만들어서 먹는 것이 경제적이며 생성된 스코비는 나눔 할 수도 있습니다.

     


    찻잎의 경우 홍차가 아닌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되는데요. 녹차를 발효시켜 만든 홍차를 또 다시 발효해서 만들면 영양적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없다면 집에 있는 녹차, 보리차, 옥수수차, 우엉차 등을 사용해도 됩니다.

     


    콤부차 만들 때는 재료의 비율을 잘 지켜주세요. 설탕이 건강에 안 좋다고해서 적게 넣으면 제대로 발효되지 않습니다. 스코비 효모균의 먹이가 설탕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해요. 효모균이 설탕을 먹고 소화시키고 발효되면서 당 성분이 줄어든다고 하니 부담갖지 마세요.

     


    만들기 순서도 간단합니다. 먼저 끓인 물 1리터에 홍차 잎 또는 티백을 넣고 5~10분 동안 우려냅니다. 잎을 사용했다면 체를 이용하여 홍차 잎을 거른 후 설탕 100g을 넣고 녹입니다. 티백을 사용할 경우 좀더 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콤부차 만들기를 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끓는 물을 식혀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너무 물이 뜨거우면 유산균이 사멸하기 때문에 잠시 물을 식혀주세요. 45도 이상에서는 균이 사멸합니다.

     


    식힌 찻물에 스코비 호모균을 넣고 면포를 덮어 고무줄로 고정을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실온에서 2~3주를 그대로 발효하면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은 발효차 만들기 완성입니다.

     


    발효 음식인 식초, 요구르트는 산소가 없어도 발효가 되지만 스코비 효모균은 산소와 반응해야 발효가 잘되기 때문에 뚜껑이 아닌 면포를 덮어 공기가 잘 통하게 해야 합니다. 발효가 되면 표면에 또 다른 스코비 효모균이 생깁니다.

     


    콤부차 마시는법은 간단해요 하루 권장량은 2잔 이내로 음료처럼 마실 수 있습니다. 원액 150ml를 물에 희석해서 마시면 됩니다. 콤부차 맛은 발효과정에서 생성된 탄산으로 인해 청량하고 시원한 음료를 마시는 것 같습니다.

     


    콤부차 맛있게 마시는법으로 유리병에 좋아하는 레몬, 사과, 딸기 등의 과일을 썰어 넣고 완성된 콤부차를 부어 2차 발효해서 마실 수 있어요. 과일 즙이나 주스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들기도 간단하고 건강에도 좋은 콤부차지만 주의사항이 있어요. 집에서 만들 경우 소량의 알코올이 생길 수 있어서 임산부, 어린이는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도 들어서 있어서 자기 전에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콤부차는 산성이 강해서 위장질환이 있을 경우 빈속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진시황제가 영생을 위해 마셨다는 콤부차 만들기를 알아보았는데요. 영생까지는 아니더라도 건강과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된다니 기존의 탄산음료 대신 콤부차를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렌틸콩 먹는방법 밥  (0) 2021.01.14
    중성지방 정상수치 회복  (0) 2021.01.12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모음  (0) 2021.01.08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알기  (0) 2021.01.07
    배 아플때 대처방법 모음  (1) 2021.01.0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