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혈뇨가 나오는 이유 해소
    건강한 이야기 2020. 9. 8. 20:13
    반응형

    혈뇨가 나오는 이유로 무서운 질병을 상상하기 쉬운데요. 혈뇨 증상을 걱정만 하고 있으며 오히려 스트레스가 되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혈뇨가 나올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알아두고 빨리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이유 질환과 증상을 확인해두세요. 

     


    소변이 만들어져서 배출될 때까지의 경로인 신장이나 방광, 요도 등에 출혈이 발생한 것이 혈뇨가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으며, 혈뇨는 눈으로 확인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눈으로 확인될 정도라면 다른 증상 유무 관계없이 서둘러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혈뇨가 나올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피가 섞여 나오는 이유로 급성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어요. 여성의 경우 방광염으로 인해 혈뇨가 발생하기 쉬우며 방광염은 방광 요도를 통해 들어간 세균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방광염이 혈뇨가 나오는 이유일 경우에는 배뇨시에 통증이 느껴지고 하복부의 위화감이 느껴집니다. 빈뇨, 혈뇨는 물론 소변이 탁해지고 미열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어요. 열이 나거나 권태감이 느껴질 때는 진행되어 신우신염을 일으킨 것 일 수 있습니다.

     


    출혈성 방광염으로 혈뇨가 나올 수 있어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질환으로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혈뇨와 배뇨시 통증, 잔뇨감 외에 혈전으로 인해 요로 폐색이 발생해 소변을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혈뇨 원인으로 요도염이 있어요. 성관계나 공공 화장실과 목욕탕 등에서 곰팡이, 세균 등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1~3주의 잠복기가 있으며 경증일 경우 깨닫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두면 배뇨 장애가 발생합니다.

     


    혈뇨가 나오는 이유가 되는 요도염 증상으로는 소변을 볼 때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분비물이 나옵니다. 가려움, 발열, 고름, 빈뇨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있는 분들이라면 서둘러 진찰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은 없지만 혈뇨가 나오는 이유로 방광에 종양이 생겨 있을 수 있어요. 방광암의 경우 발병 원인이 명확하지는 않은데 흡연을 할 경우 발병하기 쉽습니다. 화학물질에 장기 노출되는 것도 원인이 되며 남성과 50~70대에 많이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혈뇨가 있으며 다른 암과 달리 증상이 빨리 나타나는 편입니다. 혈뇨가 나오는 것 외에도 빈뇨, 잔뇨감, 허리의 둔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방광암은 흡연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이유로 전립선암도 의심할 수 있어요. 유전, 노화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50~70대 남성에게 나타나기 쉽습니다. 빈뇨, 혈뇨, 배뇨 곤란 등의 증상의 경우 초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아서 정기적으로 검진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암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다가 암이 커지면서 요도가 압박되어 소변 횟수가 줄고 잔뇨감, 야간 빈뇨가 나타납니다. 암이 진행 되면 배뇨시 통증이나 눈으로 확인 가능한 혈뇨가 나오게 됩니다.

     


    혈뇨와 함께 옆구리나 허리 통증이 있으면 소변에 피가 섞어 나오는 이유가 신우신염 일 수 있어요. 신장과 요관의 연결 부위인 신우에 염증이 생기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그 중 하나가 혈뇨입니다.

     


    방광염이 악화되어 발병하는 경우가 많은 신우 신염의 증상으로는 방광염 증상인 소변 장애 외에 혈뇨, 고열, 구토, 피로감, 신장 주변의 통증이나 요통 등이 있습니다.

     


    신장에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이 생긴 신우 신염 치료방법으로는 휴식, 약물 요법이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입원이 권장됩니다. 혈뇨나 증상이 가라앉은 후에도 다시 재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의 통로에 결석이 생긴 것이 피가 섞여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신장, 신우, 요관, 방광, 요도 등에 결석이 생긴 것으로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위험 요인입니다. 절반은 발병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요로결석의 증상으로 혈뇨 외에 갑자기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옆구리에서 허리까지 강한 통증이 발생하며 빈뇨, 잔뇨감도 나타납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으면 자연 배출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뇨는 요로계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주요한 사인입니다. 통증이 없는 경우에도 눈으로 혈뇨가 보일 때는 검사를 받아 소변에 파가 섞여 나오는 이유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악성 종양의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수치 정상범위 관리  (0) 2020.09.11
    빌베리 분말 안녕주스 효능  (0) 2020.09.09
    부추즙 효능 만드는법  (0) 2020.09.07
    눈꼽이 잘 끼는 이유 질환  (0) 2020.09.05
    폐경기 신체징후 있나요  (0) 2020.09.0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