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혈압약 복용시간 언제
    건강한 이야기 2021. 8. 26. 19:36
    반응형

    혈압약은 언제 먹는 것이 좋은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번 먹으면 대부분이 평생 복용해야 하는 만큼 올바른 혈압약 복용시간이나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시간 외에도 주의사항을 알아두고 혈압약의 효과를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혈압-측정-기계


    혈압약 복용시간은 아침 식사 후나 기상 후가 일반적입니다. 공복에 섭취해도 위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식전 식후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으며 꾸준히 잊지 않고 섭취하기에는 아침 시간이 좋습니다.

     

     

    아침보다 저녁이 혈압약 복용시간으로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아침에 혈압이 높아지는 사람의 경우 자기 전에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야간 혈압이 저하되는 노인에게는 오히려 위험할 수 있어서 담당의와 상담 후 복용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측정기-혈압약


    고혈압 약은 잊지 말고 꾸준히 복용해야 하며 24시간에 1회 복용이라서 제 경우는 아침시간이 가장 편한 것 같습니다. 일정한 시간에 맞춰서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혈압약 복용후 약효과는 언제

     

    약효과는 약의 종류나 양, 조합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숨에 혈압을 낮추면 몸에 부담이 되기 대문에 보통 수개월에 걸쳐 천천히 내려가도록 의사가 약을 조정해줍니다. 처방대로 꾸준히 복용하고 혈압을 측정하는 습관도 만듭니다.

    혈압약은 평생 복용해야 하나

     

    매우 적지만 약을 중단하고 혈압을 유지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도 체중을 줄이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면서 혈압약을 끊었습니다. 다만 이는 극소수에 불과하며 대부분은 꾸준히 혈압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혈압약은 치료제이기도 하지만 질병을 예방해주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뇌경색, 심근경색, 신부전 등이 발병하는 것을 예방합니다. 고혈압 자체를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하면서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약통에-담긴-혈압약


    마음대로 혈압약 복용을 중단하면 어떻게 되나요. 곧 혈압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올라가고 이를 다시 약으로 낮추려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마음대로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담당의와 상의 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혈압약 복용시간 외에 주의점은 없나요. 고혈압약 복용 전후로는 자몽주스를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자몽 주스의 성분이 치료제의 효과를 과도하게 높일 수 있습니다. 약을 먹을 때는 자몽이나 오렌지 등의 주스와 함께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혈압약 복용시간은 매일 같은 시간이 좋다.
    • 아침, 저녁 언제가 좋은지는 자신의 상태를 전문의와 상담 후 정한다.
    • 마음대로 혈압약을 중단하지 않는다.
    • 자몽 주스와 함께 먹지 않는다.
    •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약물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를 기억하여 혈압과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립선암3기 생존율 4기 생존률  (0) 2021.08.30
    비뇨기에 좋은 차 종류  (0) 2021.08.27
    멍이 잘드는 병 주의  (0) 2021.08.25
    아보카도 보관방법 제대로  (0) 2021.08.24
    숙취 두통해소 방법  (0) 2021.08.2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