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리전 변비 이유와 해결 방법
    건강한 이야기 2023. 7. 18. 11:58
    반응형

    생리전에는 몸이 붓고 변비가 생기는 등 괴로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 변비 고민 없던 사람도 생리전 변비가 생기게 되며, 이를 통해 생리일을 예측하기도 합니다. 아무리 변비에 좋은 음식을 먹어도 쉽게 해결되지 않는데 생리전에는 왜 화장실 가기 힘들어지는 걸까요. 그 이유와 해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생리전 증상

    생리 시작하기 7~10일 전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을 생리전 증후군(PMS)라고 합니다.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원인은 여성호르몬의 변화입니다.

     

     

    생리전 증후군은 신체적 증상과 정신적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많은 여성들이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 신체적 증상: 두통, 복통, 부종, 가슴통증, 변비, 설사, 식욕 변화, 체중 변화
    • 정신적 증상: 우울, 불안, 짜증, 피로감, 집중력 저하, 심한 감정 기복

     

    사람마다 겪는 PMS 증상이 다릅니다. 일을 하기 힘들 정도로 두통이 심한 사람도 있고, 다리가 퉁퉁 붓고 평소보다 체중이 증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울하고 감정기복이 심해져서 스스로를 괴롭히거나 주변사람을 괴롭게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생리가 가까워지면서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도 많으며, 이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생리전 변비 이유

    1.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생리전에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호르몬은 장 운동을 느리게 만들고 변비를 유발합니다.
     
    2. 수분 섭취 부족도 생리전 변비를 유발합니다. 생리일이 가까워지면 체내의 수분이 많이 소비되지만 수분을 섭취하는 양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변비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생리전에 먹는 음식으로 인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생리 때가 되면 빵, 과자, 아이스크림 같은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과일, 해조류를 덜 먹게 됩니다.

    4. 스트레스도 변비를 유발하는 이유가 됩니다. 생리전에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스트레스는 장의 운동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5. 생리전에는 몸이 무겁고 예민해지기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게 됩니다. 운동부족은 장 운동을 감소시켜 변비를 유발하거나 심해지게 만듭니다.

     


    생리전에 변비가 생기는 것을 어쩔 수 없다고 방치하는 분들도 있지만, 복통, 가스참, 피부 염증, 예민, 우울 등의 원인이 되므로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생리전 심한 변비 해결 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
    평소 물을 자주 마시는 사람은 단단한 변이 물러지고 장 운동이 촉진되기 때문에 배변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틈틈이 마시는 것이 좋으며, 아침에 일어나서 찬물을 한 컵 벌컥벌컥 마시는 것도 도움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
    둔해진 장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려면 운동을 해야 합니다. 걷기, 조깅, 수영 등이 장 운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발을 자극할 수 있는 맨발 걷기도 변비에 좋은 운동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섭취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채소, 과일, 해조류 등을 의식해서 섭취하고, 변비에 안 좋은 음식인 빵, 과자, 면 등의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을 과다섭취하면 장내 유해균이 증가하고 유익균은 감소하여 변비가 심해집니다. 저는 변비가 심한 날에는 요거트, 올리브유를 섭취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장의 움직임을 둔해지게 만드는 스트레스는 쌓아두지 않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운동, 스트레칭, 명상 등이 있습니다. 편안한 음악을 들으면서 스트레칭을 하면 건강해지는 느낌이 들고 스스로 잘 관리하고 있다는 생각에 뿌듯해집니다.

     


    유산균 보조제
    필요에 따라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만으로는 장내 유익균을 늘리기 어렵기 때문에 장 건강이 안 좋은 경우 유산균 제품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습관처럼 챙겨 먹고 있습니다.

    변비는 그냥도 괴롭지만 생리전 증상과 함께 나타나면 더욱 괴롭습니다. 방치하기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답답한 증상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