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척추협착증 운동법 뭐가 있나요
    건강한 이야기 2021. 9. 28. 17:57
    반응형

    척추협착증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은 없을까요. 척추협착증의 보존적 치료로 약물이나 주사, 운동 등이 있으며 척추협착증 운동법을 통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꾸준히 하는 것으로 괴로운 증상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지팡이-짚고-걷는-노인


    척추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 비슷하게 좌골신경통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경이 압박되고 혈류가 줄면서 다리에 통증이나 저림이 나타나며 걸으면 아프고 잠시 쉬면 괘찮아집니다. 허리디스크와 다른 점은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통증이 덜합니다.

     

     

    급성일 때 척추협착증 운동법

     

    발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통증이 심하다면 무리한 운동보다는 누워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을 따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근을 단련하여 척추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복식호흡을 연습합니다. 천장을 보고 눕고 무릎은 굽히고 발바닥은 바닥에 닿게 합니다. 그리고 횡격막과 복근을 의식하며 복식호흡을 합니다.

    발뒤꿈치 드는 척추협착증 운동법

     

    척추협착증으로 인해 하체 근력이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발뒤꿈치를 드는 운동을 통해 근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자나 책상 등을 손으로 집고 허리를 구부려서 협착부의 압력이 상승하지 않도록 자세를 취합니다. 발뒤꿈치를 3초 동안 들어올리고 3초 동안 천천히 내립니다(허리를 뒤로 젖히면 오히려 협착부 압력 상승으로 통증이 심해집니다.

    척추협착증 운동법 자전거타기

     

    고통을 참아가면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앞으로 구부린 자세로 할 수 있는 자전거 타기가 있으며 신경이 압박되지 않아서 통증, 저림이 덜합니다. 단, 무리하게 실외에서 타는 것보다는 실내에서 안전하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협착증 운동법으로 가벼운 걷기, 수영하기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수영은 허리에 가해지는 부하를 줄이면서 근력을 강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실내-자전거-운동기구-여러대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더 중요

    척추협착증은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평소 어떻게 생활하는지에 따라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2.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는다.
    3. 가볍게 운동하여 허리 근육을 키운다.
    4. 같은 자세를 장시간 하지 않는다.
    5. 허리, 뼈, 인대에 부담되는 비만을 해소합니다.
    6.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주는 흡연을 피합니다.

     

    척추협착증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평소 습관으로 질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예방법을 꾸준히 실천하여 건강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