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턱관절 통증 치료 방법
    건강한 이야기 2023. 5. 20. 11:09
    반응형

    턱관절 통증이 생기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입을 벌릴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고 턱관절 소리가 집중력 저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턱관절 통증 치료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므로 어떤 이유로 통증과 소리가 발생하는지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딱딱 거리는 턱관절 소리나 입을 벌릴 때의 통증으로 인해 괴로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면 더 심해지고 두통, 이명까지 발생하기 때문에 서둘러 턱관절 통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턱관절 통증 원인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평소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어떠한 질병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원인을 알아야 제대로 치료할 수 있고 예방이 가능한 만큼 미리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턱관절이 아픈 이유

    잘못된 습관
    한쪽턱을 손으로 자주 괴는 사람, 질긴 음식이나 껌을 즐겨 먹는 사람,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사람은 턱관절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턱관절에 불필요한 압력이 가해져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
    자면서 이를 꽉 물거나 이갈이를 하는 사람은 턱관절은 물론 치아에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치아 마모, 균열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 이갈이가 있다면 고쳐야 합니다.

     


    부정교합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을 경우 턱관절에 과도한 부담이 가해지고 주변 근육에 긴장이 쌓여 턱관절 통증이 발생합니다.

    외상
    부딛치거나 넘어지는 등 턱에 어떤 충격을 받았을 때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턱에 생긴 관절염으로 인해 아플 수 있기 때문에 턱관절이 아플 때는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턱에서 소리가 나고, 입을 벌리거나 다무는 것이 힘들고, 얼굴의 감각 저하나 두통, 이명까지 있다면 서둘러 치료받아야 합니다. 그대로 두면 두통이나 이명까지 생겨서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 치료 방법

    치료는 현재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일반적으로는 약물, 물리 치료 같은 보존적 치료로 시작하기 때문에 겁을 먹거나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휴식 : 턱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꽉 물거나 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면 반드시 고치도록 합니다.
     
    약물 : 근육을 이완하는 약물이나 통증을 줄여주는 약물,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 냉찜질과 온찜질, 전기 자극 치료 등이 도움됩니다. 찜질은 턱 근육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만듭니다.

    주사 : 경직된 근육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교합안정장치: 부정교합을 개선하여 이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고 턱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술 : 대부분은 보존적인 방법으로 치료되지만 심각한 경우 수술을 통해 턱관절을 교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턱관절 치료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통증 치료를 위해 병원을 가는 것이 걱정된다면 평소 예방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1. 스트레스 관리하기 : 과도한 스트레스는 턱관절 통증을 악화시키므로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합니다.

    2. 이갈이 고치기 : 심하게 이를 가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교합 장치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정교합 치료하기 : 턱관절에 부담을 주는 것은 물론 치아를 손상시키고 안면 비대칭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잘못된 습관 고치기 : 턱을 괴는 습관, 껌을 씹는 습관,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먹는 습관 등 턱관절에 부담을 주는 나쁜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5. 턱관절 치료 운동 하기 : 예방에 도움 되는 운동으로 우선 손으로 턱관절을 부드럽게 마사지 합니다. 그리고 입을 최대한 벌렸다가 5초 동안 유지 후 입을 다뭅니다. 이를 5회 반복합니다.

    6. 턱관절 통증 병원 가기 : 아플때는 참지 않고 빨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이 아프면 구강내과 또는 구강외과를 방문하면 됩니다.

    통증을 참으면 오히려 병을 키우게 됩니다. 턱관절이 아플 때는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원인을 찾아 치료받고, 다시 재발하지 않게 예방에 힘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